[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알리바바닷컴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진입 장벽을 낮춰줄 기업 전용 웹사이트를 조만간 오픈한다. 자원 부족으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만 경쟁하거나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간거래(B2B) 방식에 의존하던 중소기업도 쉽게 전 세계 바이어들에게 상품을 선보이도록 돕겠다는 방침이다.
22일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판매 가속화 지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기업을 위한 전용 B2B 웹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오는 8월8일 공식 론칭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알리바바그룹은 다각적인 방식으로 국내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차별점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드러냈다.
알리바바닷컴에 따르면 알리바바그룹은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타오바오, 티몰, 라자다 등 플랫폼을 통해 34조3000억원에 달하는 한국 상품의 중국 및 동남아 시장 수출을 지원해왔다. 현재 타오바오, 티몰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는 7600개에 달한다.
B2B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지난 4년 간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 수가 2550개를 넘어섰다. 2023년 한 해 동안에만 국내 기업이 총 61만건의 상품 소싱 기회를 확보하고, 약 1300억원의 수출 거래를 달성했다. 또한, 지난 4년간 총 7600개의 한국 브랜드가 타오바오, 티몰을 통해 중국 시장에 상품을 판매했고 매년 1억명에 달하는 중국 소비자가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앤드류 정 알리바바닷컴 부대표는 “알리바바닷컴은 향후 5000개의 한국 중소기업이 온라인 B2B 무역 시장에 진출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알리바바닷컴을 포함해 알리바바그룹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각자의 독특한 비즈니스 장점을 발휘해 한국 중소기업과 브랜드 발전을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닷컴 경우 B2B 무역 분야에서 누적 2550개 이상 한국 중소기업이 해외 무역 시장에 진출하도록 지원해 왔으며, 2023년에는 61만건 이상의 상품 소싱 기회를 통해 약 1300억원의 수출 거래를 달성했다. 특히, K-뷰티 제품은 지난 수년간 브라질(260%), 독일(253%) 및 인도(95%) 세 개 국가에서 가장 높은 관심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알리바바닷컴은 다음달 8일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B2B 웹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공식 론칭한다. 이곳은 국내 셀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글로벌 B2B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마르코 양(Marco Yang)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은 “한국 상품은 전 세계 소비자와 글로벌 B2B 바이어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 과제”라며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셀러를 위한 전용 B2B 웹사이트를 공식 오픈하고 한국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인 커넥트웨이브 그룹의 플레이오토가 개발에 참여한 한국 파빌리온의 일부 기능에선 ‘한글-영어 동시 번역 API(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플레이오토 측은 국내 중소기업이 언어 장벽 없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한국 상품을 효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철 커넥트웨이브 플레이오토 사업대표는 “이번 알리바바닷컴과의 협업이 글로벌 B2B 시장에서 국내 셀러들의 판로를 확대함으로써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길 기대한다”며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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