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이 빠르게 한국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나 1인당 소비금액은 국내 이커머스와 비교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테무에선 국내 소비자들이 1인당 5000원 미만의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이하 알리) 결제 추정액은 81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4% 늘었다. 지난해 7월 국내에 진출한 테무의 1분기 결제 추정액은 전 분기 대비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1분기 911억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무려 226% 증가했다.
양사 모두 결제액이 빠르게 늘어났지만, 국내 업체들과 비교하기엔 적은 규모의 수준이다. 같은 기간 결제 추정액을 살펴보면 ▲쿠팡 12조7034억원 ▲G마켓·옥션 3조5548억원 ▲11번가 2조631억원 ▲티몬은 1조8435억원을 기록했다.
알리·테무는 앱 이용자 수 순위에서는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1분기 월평균 이커머스 이용자 수를 보면 알리(807만6714명)는 쿠팡(3026만5384명), G마켓·옥션(835만9696명)에 이어 3위다. 테무는 660만4169명으로 티몬·위메프 등을 제치고 5위에 올라섰다.
거래액이 적게 나타난 이유는 알리·테무에서 국내 소비자들이 초저가 상품 위주 쇼핑을 즐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쿠팡, 티몬, G마켓·옥션 등의 1인당 결제 추정액은 최대 16만원대에 형성됐지만 알리는 3만3622원으로, 5만원 미만에 그쳤다. 테무는 알리보다 더욱 낮다. 무려 4451원으로, 5000원이 채 안 되는 수치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명 1호 공약 실현한다…민주당 정보통신위원회, LGU+ 평촌메가센터 방문
2025-05-13 13:47:25SKT 1분기 설비투자, 3사 중 가장 적어…“정보보호 투자 소홀과 무관”
2025-05-13 11:55:30통신3사 ‘갤럭시S25 엣지’ 사전예약 실시…“SKT는 기기변경만”
2025-05-13 10:41:03LGU+·토스 협업, AI ‘익시’ 브랜드 행사에 180만명 참가
2025-05-13 09:41:49통신3사, 비용통제로 영업익 사수…“AI 수익 가시화 시동”
2025-05-12 18:54:16AI 사라진 SKT 컨콜, 2분기 어쩌나…“본원적 경쟁력 강화 집중”(종합)
2025-05-12 18:49:23네이버 웹툰엔터, 1분기 영업적자 387억원…"2분기 글로벌 확장 나설 것"
2025-05-14 07:11:56넥써쓰 장현국 대표, 두바이 상공회의소 방문… 글로벌 협력 논의
2025-05-14 07:11:13넥슨게임즈, 1분기 적자전환…"신작 개발로 인건비 증가"
2025-05-13 17:44:51게임위, "1~4월 불법게임물 행정조치 전년比 2배 이상 증가"
2025-05-13 17:22:26신작 부재·소송 비용 탓에…웹젠, 1분기 영업익 50.5% ‘급감’
2025-05-13 17:15:07[DD퇴근길] 넥슨 또 날았다…던파·메이플 흥행, 1Q 매출 1조 돌파
2025-05-13 17:0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