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이 빠르게 한국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나 1인당 소비금액은 국내 이커머스와 비교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테무에선 국내 소비자들이 1인당 5000원 미만의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이하 알리) 결제 추정액은 81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4% 늘었다. 지난해 7월 국내에 진출한 테무의 1분기 결제 추정액은 전 분기 대비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1분기 911억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무려 226% 증가했다.
양사 모두 결제액이 빠르게 늘어났지만, 국내 업체들과 비교하기엔 적은 규모의 수준이다. 같은 기간 결제 추정액을 살펴보면 ▲쿠팡 12조7034억원 ▲G마켓·옥션 3조5548억원 ▲11번가 2조631억원 ▲티몬은 1조8435억원을 기록했다.
알리·테무는 앱 이용자 수 순위에서는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1분기 월평균 이커머스 이용자 수를 보면 알리(807만6714명)는 쿠팡(3026만5384명), G마켓·옥션(835만9696명)에 이어 3위다. 테무는 660만4169명으로 티몬·위메프 등을 제치고 5위에 올라섰다.
거래액이 적게 나타난 이유는 알리·테무에서 국내 소비자들이 초저가 상품 위주 쇼핑을 즐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쿠팡, 티몬, G마켓·옥션 등의 1인당 결제 추정액은 최대 16만원대에 형성됐지만 알리는 3만3622원으로, 5만원 미만에 그쳤다. 테무는 알리보다 더욱 낮다. 무려 4451원으로, 5000원이 채 안 되는 수치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신작 시험대, ‘스팀 넥스트 페스트’ 개막… K-게임도 출전 준비 완료
2025-02-23 12:03:00[툰설툰설] 신분차이 로맨스…재벌과의 인터뷰 vs 품격을 배반한다
2025-02-23 11:42:17SM·카카오엔터 합작 英 보이그룹 '디어앨리스' 공식 데뷔
2025-02-21 17:28:39[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29CM, 상반기 ‘이구홈위크’ 전년비 거래액 2배 돌파…“주방용품·홈 패브릭 상품 추천 적중”
2025-02-21 16: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