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이 빠르게 한국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나 1인당 소비금액은 국내 이커머스와 비교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테무에선 국내 소비자들이 1인당 5000원 미만의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이하 알리) 결제 추정액은 81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4% 늘었다. 지난해 7월 국내에 진출한 테무의 1분기 결제 추정액은 전 분기 대비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1분기 911억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무려 226% 증가했다.
양사 모두 결제액이 빠르게 늘어났지만, 국내 업체들과 비교하기엔 적은 규모의 수준이다. 같은 기간 결제 추정액을 살펴보면 ▲쿠팡 12조7034억원 ▲G마켓·옥션 3조5548억원 ▲11번가 2조631억원 ▲티몬은 1조8435억원을 기록했다.
알리·테무는 앱 이용자 수 순위에서는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1분기 월평균 이커머스 이용자 수를 보면 알리(807만6714명)는 쿠팡(3026만5384명), G마켓·옥션(835만9696명)에 이어 3위다. 테무는 660만4169명으로 티몬·위메프 등을 제치고 5위에 올라섰다.
거래액이 적게 나타난 이유는 알리·테무에서 국내 소비자들이 초저가 상품 위주 쇼핑을 즐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쿠팡, 티몬, G마켓·옥션 등의 1인당 결제 추정액은 최대 16만원대에 형성됐지만 알리는 3만3622원으로, 5만원 미만에 그쳤다. 테무는 알리보다 더욱 낮다. 무려 4451원으로, 5000원이 채 안 되는 수치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청자 보호 위해 광고규제? 리터러시 능력 무시하는 것”
2024-11-10 12:28:04[DD 주간브리핑] 데이터센터 활성화 및 효율성 모색 자리 마련…역대 최대 지스타도 주목
2024-11-10 12:27:13[OTT레이더] 다시 만난 지창욱·비비…디즈니+, '강남 비-사이드'
2024-11-10 12:18:24LGU+, AX 본격화…"익시젠 경쟁력, B2B·B2C로 확대"(종합)
2024-11-08 16:55:58[LGU+컨콜] "영업익 감소, 수익성 확대·변동비 축소로 개선"
2024-11-08 16:17:15[넥스트 스테이지] ① 글로벌 도약 새 출발, 다양성으로 채운 '20살' 지스타
2024-11-10 12:19:01“징크스가 돌아왔다”…신세계百, 넷플릭스 ‘아케인 시즌2’ 팝업 개최
2024-11-10 12:17:03컴투스 송병준 의장, ‘SWC2024’ 월드 파이널 현장 참석
2024-11-09 21:25:27‘SWC2024’ 월드 파이널, 일본 도쿄서 성황리 개막… 올해의 챔피언 가린다
2024-11-09 20:05:01‘니케’ 연이은 역주행… 시프트업, 오프라인 이벤트로 유저 접점 확대
2024-11-08 18:32:15[DD퇴근길] 쿠팡이츠, 배민 상생안 따를까…삼성, '가전구독' 시범운영
2024-11-08 18: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