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넷마블이 올해 3분기에도 영업 적자를 이어가며 7분기 연속 아쉬움을 남겼지만, 남은 4분기 및 내년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남겼다. 출시 준비 중인 글로벌 신작만 10여종에 이르고, 지난 2분기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방치형 역할수행게임(RPG)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흥행 신호탄을 쏘아올렸기 때문이다.
넷마블은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306억원, 영업손실 219억원, 당기순손실 28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올해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줄어들었지만, 전분기보다 4.5% 늘었다.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같은 기간 각각 42.4%, 89.9% 개선됐다. 증권가 컨센서스에서 넷마블은 올해 3분기 매출액 6588억원, 영업손실 148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봤지만 전망치를 하회했다.
이에 따라 올해 3분기까지 넷마블 누적 매출은 1조8365억원, 누적 상각전 영업이익(EBITDA)는 554억원, 누적 영업손실은 873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3분기 해외 매출은 5206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매출 비중은 전 분기 대비 3%p 감소한 83%를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47% ▲한국 17% ▲유럽 12% ▲동남아 10% ▲일본 6% ▲기타 8%로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유지 중이다.
올 3분기 중 선보인 신의탑:새로운세계와 세븐나이츠 키우기 신작 출시 효과로 매출과 EBITDA 모두 전 분기 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국내 매출 성장에 힘입어 한국 매출 비중도 전 분기 대비 3%p 소폭 증가했다.
올 3분기 장르별 매출도 고루 분포돼 있었다. 캐주얼 게임 44%를 비롯해 ▲RPG 35% ▲MMORPG 10% ▲기타 11%로 다변화 장르 포트폴리오를 지속 중이다. 특히 RPG 매출 비중은 세븐나이츠 키우기 및 신의탑:새로운세계 출시 영향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5%p 증가했다.
넷마블은 올 3분기 영업비용으로 6525억원을 지출했다. 전년 동기 대비 10.9% 줄었지만, 전분기보다 1.9% 늘었다. 전분기보다 영업비용이 전반적으로 늘어난 이유는 세븐나이츠 키우기 및 신의탑:새로운세계 등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때문이다. 이에 증권가에선 3분기 신작 2종 활약에도 실적 개선폭이 크지 않은 이유를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도기욱 넷마블 대표는 9일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신작 출시에 대한 영향 자체가 분기 전체로 반영된 게 아니었고, 초기 마케팅비 집행이 커져서 3분기 실적 개선은 제한적이었다”며 “4분기는 3분기에 비해 마케팅비는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실적은 온기 반영됨에 따라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유의미하게 비용을 줄인 부분은 바로 지급수수료 항목이다. 지급수수료는 2391억원으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5%, 14.1% 감소했다. 넷마블 자체 지식재산권(IP) 게임 매출 증가로 인해 지급해야 할 비용 자체가 줄어들었다. 인건비는 1806억원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인력 감소로 인해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5%, 11% 줄었다.
넷마블은 4분기 및 내년 실적 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달린다. 넷마블은 내년 상반기 현재 얼리액세스 중인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글로벌 출시를 비롯, ▲아스달연대기:세개의세력 ▲나혼자만레벨업:어라이즈(ARISE) ▲레이븐2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모두의마블2(한국) 등 신작 6종과 함께 중국 출시작 1종(제2의 나라: Cross Worlds) 등 총 7종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넷마블은 오는 16일 개막하는 ‘지스타(G-STAR)2023’을 통해 ▲일곱 개의 대죄:오리진(Origin)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등 기대작 3종을 공개할 계획이다.
다만 나혼자만레벨업:어라이즈 및 아스달 연대기:세개의세력은 당초 제시됐던 출시 일정보다 지연됐다. 이에 대해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콘퍼런스콜에서 “나혼자만레벨업:어라이즈는 사내 테스트를 마쳤는데, 게임 재미 부분은 검증이 완료된 상황이다. 내년 1분기 내에 출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도 폴리싱 작업을 거쳐 내년 1분기 안으로 출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유료방송 시장, 역성장 지속…케이블TV 사업자 중 SKB 유일 성장
2024-11-22 13:28:49[디즈니 쇼케이스] 판타스틱4, MCU 합류…미소 짓는 케빈 파이기
2024-11-22 12:56:31LGU+,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AX 컴퍼니 구조 전환 가속화"
2024-11-22 10:18:34LG헬로 송구영 대표이사 재선임…사업 수익성 개선 '총력'
2024-11-21 18:33:01드림어스컴퍼니, 자본준비금 감액해 이익잉여금 500억원 전입
2024-11-22 14:57:25야놀자·인터파크트리플, 12월 ‘놀 유니버스’로 법인 통합
2024-11-22 14:57:10논란의 ‘퐁퐁남’ 공모전 탈락…네이버웹툰 공식 사과 “외부 자문위 마련할 것”
2024-11-22 14:23:57쏘카·네이버 모빌리티 동맹 순항…네이버로 유입된 쏘카 이용자 86%가 ‘신규’
2024-11-22 12:5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