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복구 위한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구성 대응 중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7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전원 공급이 오전 6시 현재 약 95% 수준으로 복구됐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3차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점검회의를 열어 카카오 등 서비스 장애와 복구 현황을 점검해 이같이 발표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주재로 열린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점검회의는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SK C&C, 카카오, 네이버 등 장애 발생 사업자가 참석해 주요 복구상황과 개선 방향 등을 논의했다.
앞서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는 전일(16일) 오전 10시 30분 이종호 장관 주재 1차 점검회의에서 화재 복구 현장을 직접 방문해 서비스 복구 상황 등을 점검했고, 같은날 오후 8시에는 박윤규 제2차관 주재로 2차 점검회의를 진행해 서비스 복구 조치현황 등을 점검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현재 데이터센터 전원공급은 약 95% 수준으로 복구가 진행됐다. 카카오는 주요 13개 서비스 중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웹툰, 지그재그 등 4개 정상화가 이뤄졌고, 기타 9개 서비스는 일부 기능을 복구 중에 있다.
또. 카카오톡 이미지·동영상·파일 전송 기능이 일부 속도저하가 있으나 복구됐고, 카카오 지하철·카카오T 택시기사앱·카카오T 대리기사앱 등이 복구됐다.
네이버의 경우 포털, 쇼핑, 시리즈온, 파파고 등 주요 4개 서비스 중 포털 검색 기능을 제외한 3개 서비스가 완전 복구됐다. 검색은 일상 이용에 큰 지장은 없으나 일부 기능 복구중인 상태로, 완전한 정상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과기정통부는 17일 오전 9시경 재난문자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주요 서비스 복구현황 등을 알렸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건을 계기로 관련 전문가와 함께 부가통신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가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안정성 의무 이행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체계 마련, 데이터센터 생존성을 제고하기 위한 강화된 보호조치 등 제도적·관리적·기술적 방안들을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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