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국내 최초 디지털 보험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대표 김영석)이 개발한 ‘생성형 AI 기반 채팅 상담 세일즈 플랫폼’이 금융위원회로부터 ‘2025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고 29일 발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번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생성형 AI 기반 채팅 상담 세일즈 플랫폼’은 AWS 클라우드에 최신 LLM 모델인 클로드 3.5(Claude 3.5)와 보험에 특화된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을 기반으로 고객의 상담 내용, 보장 진단 결과 등을 정교하게 분석해 고객 상담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상담원에게 제공한다.
회사측은 "클로드 3.5는 현존하는 생성형 AI 모델 중 최고 수준의 문맥적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자연어에 가까운 응답을 구현하는 솔루션"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보험을 추천하는 시간이 평균 90%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상담원이 고객 정보를 찾고 정리하는 시간도 몇 분에서 몇 십 분 이상 걸리던 것이 생성형 AI를 통해 10초 내외로 대폭 단축되고, 상담원 간 고객 응대도 일정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돼 보험 서비스 질도 한층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측은 현재 보험사를 비롯한 대부분 금융사가 제공하는 ‘보험 보장 분석 서비스’도 교보라이프플래닛의 최초의 시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지금은 당연한 간편인증, 지문 인증 등 보험업계 디지털 혁신도 자신들이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회사측은 이번 ‘생성형 AI 기반 채팅 상담 세일즈 플랫폼’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시작으로 서비스 전반에 혁신을 가속할 계획이다.
앞서 ‘생성형 AI 기반의 채팅 상담 세일즈 플랫폼’은 물론, 이를 활용해 세일즈 전반에 적용하는 ‘옴니채널 세일즈 플랫폼’도 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헬스케어 플랫폼인 ‘라플레이’는 회원 수 30만을 목전에 두고 걷기 리워드 중심의 서비스를 고객의 질병 예측부터 진단,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진일보 된 헬스케어 서비스로 고도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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