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지난 15일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카카오톡 등 주요 플랫폼 서비스의 장시간 장애로 국민들과 소상공인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는 현재까지 절반의 서버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다만 전체 서비스 복구까지는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앞서 15일 오후 3시19분경 카카오와 네이버, SK그룹 계열사 등이 입주해 있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전기실에서 화재가 발생하며 3시22분경 서비스 전원이 차단됐다. 3시30분부터 카카오톡과 다음, 카카오웹, 카카오 계정 등 카카오 주요 서비스와 네이버 뉴스서비스 등에 장애가 발생했다.
카카오의 경우, 판교 데이터센터를 주 센터로 사용 중이어서 피해규모가 컸다. 전체 국민의 대다수가 사용 중인 카카오톡은 16일 오전 2시16분경부터 메시지 송수신 일부를 복구됐지만, 사진 전송 등 전체 서비스는 복구되지 않은 상황이다.
카카오 측에 따르면 현재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운영 중인 3만2000여대 서버 가운데 1만6000대 가량이 복구됐다. SK C&C 측은 현재 카카오 서버에 직설 관로 포설을 통해 전원을 공급 중이며, 이것이 완료되면 카카오톡 등 대부분의 서비스가 복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운영 중이던 방송통신재난상황실을 16일 오전 11시15분부로 재난대책본부로 격상하고 조속한 서비스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카카오톡과 같이 중요한 부가통신서비스 관련 시설에 대해 점검관리체계를 보완하고 필요한 기술적·제도적 방안 검토해 개선방안 마련할 계획이다.
아래는 16일 오전 SK C&C 판교데이터센터에서 열린 현장점검브리핑에 참석한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 정책실장과 김완종 SK C&C 데이터센터 총괄 부사장, 양현서 카카오 ER실 부사장 등과의 일문일답.
Q. 데이터센터 관리 화재 매뉴얼이 있나. 그대로 작동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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