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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P, 1분기 영업익 전년비 14.8%↑…광고·플랫폼 '쌍끌이'

1분기 자체 개발 AI 서비스 적용, 글로벌 콘텐츠 협력 및 동시 송출 확대

숲, SOOP
숲, SOOP

[디지털데일리 조윤정기자] SOOP(옛 아프리카티비)은 연결 기준 2025년 1분기 매출 1077억원, 영업이익 327억원, 당기순이익 271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컨센서스(시장 전망치)인 매출 1052억원을 웃도는 수치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1%, 영업이익은 14.8%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1분기 플랫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849억원을 기록했다. 광고 매출은 2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5% 증가했다. 게임사 중심의 수요가 확대되며 광고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SOOP은 1분기에 대규모 영상 및 실시간 상호작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체 개발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스트리머의 스타일을 반영해 자동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AI 영상 제조기 싸빅(SAVYG), 스트리머의 말투와 표정을 학습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AI 영상 비서 수피(SOOPi), 스트리머의 콘텐츠 운영과 유저의 방송 참여를 돕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AI 매니저 쌀사(SARSA) 등 다양한 서비스를 론칭했다.

SOOP측은 "2분기에는 신규 유저, 스트리머의 유입과 참여를 위해 글로벌 스타와 함께하는 대규모 SOOP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해 예정"이라며 "새로운 구독 기능을 포함해 앞서 선보인 AI 서비스의 고도화도 함께 추진하며, 이를 통해 유저 편의성을 높이고 플랫폼 서비스 기반의 사업 모델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고 부문은 지난 3월 인수한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와 기존 SOOP 광고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글로벌 확장 전략으로는 스트리머의 동시 송출을 확대하고,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 이어 대만에서도 현지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로컬 콘텐츠 제작과 커뮤니티 확장을 진행할 예정이다.

SOOP 최영우 대표는 “지난 1분기에는 국내 사업의 꾸준한 성장세와 함께 AI, 글로벌 동시 송출 등 SOOP 서비스 확장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2분기에는 대규모 브랜딩 캠페인을 통한 스트리머, 유저 커뮤니티 확대와 함께 지속적인 AI 서비스 고도화 및 국내외 플랫폼 연계 강화를 통해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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