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신제인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공식 서명하면서 국내 자동차 및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들에게도 직간접적인 여파를 미치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총 7400억 달러(한화 약 910조 원) 규모로, 4400억 달러 규모의 정책 집행과 3000억 달러의 재정적자 감축으로 구성됐으며, 기후변화와 의료보장에 대한 정부 지원이 주요 골자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 등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대비 40% 감축하는 것이 목표로, 여기에 3750억 달러가 투입된다. 일정 요건을 갖춘 전기 중고차에 최대 4000달러, 신차에는 최대 7500 달러의 세액 공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문제는 전기차 관련 세액공제와 보조금 지급 등 금융 지원에 있어서 중국산 광물과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를 혜택 대상에서 제외하고 미국에서 생산되고 일정 비율 이상 미국에서 제조된 배터리와 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만 혜택을 주기로 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한국산 전기차도 혜택에서 제외된다. 당초 미국은 한국처럼 자국과 FTA(자유무역협정)을 맺은 국가에서 제조한 전기차 등에 대해서도 조건만 충족하면 금융 및 세제 혜택을 부여할 것으로 예상됐었으나 최종 입법 과정에서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중간 선거를 앞두고 있는 미국 민주당내 강경파 의원들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평가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을 통해 미국내 제조 생산시설을 늘림으로써 고용 창출 효과를 강제하겠다는 의도다.
이 때문에 아직은 현재 전기차 공장을 완성하지 못한 현대차그룹이 난감해 졌다. 미국 시장에서 판매 중인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 등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는 차량들은 법안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밖에 없어 타격이 예상된다.
앞서 한국자동차협회는 최근 '인플레이션 감축법'안과 관련해 한국에서 제조한 전기차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미국측에 촉구한 바 있으나 관철되지 않았다.
이날 오전 11시10분 기준, 국내 코스피시장에서 현대차의 주가는 전일대비 2.28%, 기아는 1.71% 하락한 가격에 거래중이다. 또한 현대모비스와 현대오토에버도 각각 전일대비 0.46%, 2.20% 밀린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