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미디어 컨트롤타워격인 ‘미디어혁신위원회’(가칭)가 올 하반기에나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20일 정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디어혁신위원회 설치 논의는 오는 6월1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이유로 논의가 잠정 보류됐다.
미디어혁신위원회는 앞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제안했다. 현재 미디어거버넌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로 분산돼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이어진 가운데 통합 미디어 컨트롤타워를 마련한 것이다.
혁신위에선 미디어 전반에 걸친 낡고 과도한 규제를 혁신하고, OTT와 같은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돕는 등 미디어 분야 국정과제를 구체화 할 예정이다. 조직체계는 아직 짜여지지 않았지만 효과적인 논의를 위해 혁신위 아래 OTT분과, 유료방송분과 등 각 사업 분야별 분과가 설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 이후 논의가 본격화되면 올 하반기쯤에나 구체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가장 먼저 정해져야 할 부분은 혁신위 추진 주체다. 이 위원회가 어느 조직 산하로 들어갈지도 아직 미정인 상태다. 일각에선 대통령 직속으로 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전체시장에서 미디어사업의 크기를 고려했을 때 국무총리실 산하로 들어갈 가능성이 유력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무총리가 아직까지 선임되지 않은데다가, 선임 뒤에도 조직체계나, 미디어혁신위원장 선출 문제가 남아있다”며 “구체적인 윤곽은 올 하반기에나 나올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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