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 ‘우크라 침공’·中 ‘도시 봉쇄’ 지속 - 에너지 가격 이어 곡물 가격 인상 ‘도미노’ - SKB vs 넷플릭스, 세기의 소송 18일 변론 재개 - SEMI, ‘SMC코리아2022’ 18일 개막 - DD튜브, 17~19일 ‘데이터 관리 및 보안’ 웨비나 진행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했다. 첫 국무총리는 아직이다.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 인선을 두고 여야의 갈등이 이어졌다.
러시아는 여전히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우크라이나 영토 일부 병합 시도를 본격화했다. 푸틴플레이션은 에너지에 이어 식량 세계 공급망 혼란을 부추겼다. 세계 2위 밀 생산국 인도가 밀 수출 허가제를 도입했다. 중국은 베이징 봉쇄를 두고 설왕설래다. 올해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청두 하계유니버시아드 연기하기로 한 것에 이어 내년 아시안컵 축구 개최권을 포기했다. ‘제로 코로나’ 정책 유지를 재확인했다.
금융시장은 파랗게 질렸다. 미국의 금리인상 충격이 겹쳤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 기준금리는 1.00%다. 6월과 7월도 ‘빅 스텝’을 예고했다. 금리를 이전 대비 0.50%포인트 올리는 것을 일컫는다.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 가능성은 살려뒀다. SK스퀘어 자회사 상장 전략도 차질이 생겼다. SK쉴더스에 이어 원스토어도 기업공개(IPO)를 포기했다. 가상자산은 혼란에 빠졌다. ‘테라’와 ‘루나’는 사실상 휴짓조각이 됐다.
이번 주(15일~21일)는 윤 대동령의 ▲한국과 미국 ▲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 관계에 대한 그림이 드러난다. 외교가 곧 경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0일 한국을 찾는다. 21일 윤 대통령과 회담한다.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전략을 언제까지 활용할 수 있을지 엿볼 수 있는 기회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첨단산업 생산 생태계 재건에 한국 기업 협력을 원하고 있다. 중국 견제에도 한국 정부의 동참이 필요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과 면담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세기의 소송 중 망중립성에 관한 소송이 달아오른다.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는 네트워크 사용료를 두고 분쟁 중이다. 1심은 SK브로드밴드가 이겼다. 18일 2심 변론을 진행한다.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가 네트워크 관리비용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넷플릭스는 이용자가 이미 인터넷 사용료를 내고 있고 트래픽 저하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네트워크 부하가 크지 않다는 주장이다.
다음은 이번 주 주요 일정이다.
◆신세계그룹의 G마켓, 무엇이 변했을까…‘빅스마일데이’ 개최=G마켓글로벌은 16일부터 27일까지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한다. 매년 5월과 11월 개최하는 G마켓과 옥션 쇼핑 행사다. 올해로 9회차다. G마켓과 옥션은 작년 이마트로 소속을 옮겼다. 이마트는 빅스마일데이를 신세계 쇼핑 축제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는 스타벅스 온라인 단독 상품 판매 등 스마일클럽 회원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SKB vs 넷플릭스, 데이터 사용료 분쟁 2심 본격화=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는 네트워크 사용료를 두고 분쟁 중이다. 1심은 SK브로드밴드가 이겼다. 18일 2심 2차 변론을 진행한다.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가 네트워크 관리비용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넷플릭스는 이용자가 이미 인터넷 사용료를 내고 있고 트래픽 저하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네트워크 부하가 크지 않다는 주장이다. 2차 변론은 쌍방 의견에 대한 반박이 중심이다.
◆반도체 소재 행사 ‘SMC코리아 2022’ 개막=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18일부터 31일까지 반도체 소재 콘퍼런스 ‘SMC코리아2022’를 개최한다.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뿐 아니라 소재 장비 등 반도체 생태계 전부가 참여한다.
18일 진행하는 라이브 세션과 31일까지 청취할 수 있는 온디맨드 세션으로 구성했다. 라이브 세션은 삼성전자가 ‘차세대 반도체를 위한 재료 측면의 도전과제와 기회’를 SK하이닉스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극자외선(EUV) 관점에서 재료 개발의 방향성’을 다룬다.
◆위메이드, 19일부터 ‘미르M’ 사전테스트=위메이드는 모바일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미르M:뱅가드앤배가본드’ 사전 테스트를 실시한다. 19일부터 4일 동안이다. 모바일과 PC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원작의 8방향 그리드와 쿼터뷰 방식을 채용했다.
◆데이터 관리와 보호 방법이 궁금하다면…디지털데일리, 17일부터 19일까지 웨비나=‘늘어나는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와 ‘이 데이터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가 중요해졌다. <디지털데일리>는 웨비나 플랫폼 ‘DD튜브’에서 이에 대한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한다. 시청은 무료다.
17일은 스텔스솔루션이 ‘단순 반복 업무 멈춰! 하나의 플랫폼으로 효과적으로 위협에 대응 가능한 D3 XGEN 보안오케스트레이션자동화대응(SOAR)’을 주제로 오후 3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발표한다. 공격 유형별 대응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18일은 서비스나우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 혁신을 위한 서비스나우 하이퍼 AIOps(AI for IT Operations)’를 주제로 오후 1시30분부터 2시30분까지 발표한다. 클라우드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다.
19일은 매스웍스코리아가 ‘매트랩(MATLAB)을 활용한 금융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을 주제로 오후 1시30분부터 2시30분까지 발표한다. 매트랩은 공학분야 등에서 데이터 처리에 사용하는 도구다. 금융분야에서 매트랩 활용법에 초점을 맞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