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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멀티모달AI’, 이미지‧텍스트 동시 검색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네이버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가 멀티모달 AI를 탑재하며 더욱 고도화된다.

네이버는 멀티모달 AI 모델을 자사 딥러닝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에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멀티모달 AI는 차세대 검색 환경 핵심 기술로, 텍스트와 이미지 등 복합 정보를 동시에 학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찾아주는 AI 모델이다.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만 정보를 찾아야 했던 기존 검색 환경과 달리, 멀티모달 AI를 이용하면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하는 등 복합 정보를 입력해 보다 정교한 사용자 맞춤 검색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블로그, 카페, 쇼핑, 지식iN, 뉴스 등 수천만이 이용하는 자사 서비스 내 빅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검색 결과 매칭 수준이 높은 멀티모달 AI 옴니서치(OmniSearch)를 지난 3월 구축했다. 이를 서비스에 적용 완료해 사용자가 직접 최신 AI 기술을 체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는 우선 스마트렌즈에 해당 모델을 도입했다. 스마트렌즈는 사용자가 검색하고 싶은 이미지를 촬영하면, 쇼핑, 문자인식, 와인라벨 등 다양한 주제에 특화된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모바일 그린닷을 통해 제공된다.

스마트렌즈에 ‘+검색어 추가’ 기능을 통해 이미지 촬영 후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하면, 더욱 구체화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신발 이미지를 검색한 후 텍스트로 색상, 디자인, 소재 등 사용자 기호에 따른 추가 검색어를 더해 찾고자 하는 제품군을 좁혀가는 식이다.

현재 ‘스니커즈(sneakers)’ 카테고리부터 사용 가능하며, 추후 다양한 카테고리로 적용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연내 쇼핑검색을 비롯, 네이버 검색 전반에 보다 고도화된 옴니서치를 도입해 차별화된 검색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방대한 쇼핑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옴니서치가 적용되면 쇼핑 분야에 특화된 검색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네이버 서치CIC 강유훈 책임리더는 “멀티모달AI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AI 기반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네이버 멀티모달 AI모델 옴니서치를 스마트렌즈에 우선 적용해 선보이게 됐다”며 “AI 검색 에어서치를 고도화한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실생활에서 네이버 AI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는 AI 일상화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콘텐츠·쇼핑·로컬 단위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AI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를 공개한 바 있다. 에어서치 기반 검색에서는 네이버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개인 관심사와 트렌드가 반영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올해 에어서치 고도화 일환으로 네이버 AI 기술을 검색 서비스 전반으로 점진 확대하며 AI가 일상화되는 검색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다음달 3일 차세대 AI 검색을 만나볼 수 있는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2022’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학계 및 산업계 검색·AI 분야 연구자들과 함께 최신 연구 성과와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되며 멀티모달 AI 모델에 대한 발표도 진행된다. 네이버는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자사 멀티모달 AI 모델 ‘옴니서치’ 개발과정과 검색 서비스 적용 노하우 등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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