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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에 던져진 ‘상생’ 숙제…네이버 ‘분수펀드’가 보여준 답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동반성장 가치 실현을 위해 사내 예산으로 조성한 ‘분수펀드’가 만 4년 만에 3000억원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올해까지 36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수펀드는 네이버가 중소상공인(SME)과 창작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고 이를 통해 우리 경제에 분수효과를 일으키기 위해 2017년부터 별도 조성한 사내 예산이다.

네이버 분수펀드는 ▲2017년 609억원 ▲2018년 613억원 ▲2019년 689억원 ▲2020년 861억원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올해에만 8월 말 기준으로 약 500억원이 집행되면서 만 4년 만에 누적 금액 3200억 원을 달성했다.

분수펀드는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프로그램 ‘프로젝트 꽃’의 기반 역할을 해오고 있다.

네이버는 분수펀드를 바탕으로 파트너들의 교육 공간인 파트너스퀘어를 전국 6개 지역에 설립해 운영했고,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300여건의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해, 8년간 30만 이상의 오프라인 방문과 연간 230만 재생 수를 기록했다.

분수펀드는 네이버가 데이터 기반으로 사업자와 창작자들의 성장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네이버는 수수료를 지원하는 스타트제로수수료와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성장지원포인트에 더해, 올해부터는 SME들이 엑스퍼트에서 노무·재무·회계 분야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비즈컨설팅포인트, 오프라인 SME 대상 네이버주문 수수료 지원 등 스타트올인원 프로그램으로 그 범위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4년에 걸친 꾸준한 지원이 3000억원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낸 만큼, 네이버는 앞으로도 국내 최고 수준의 분수펀드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꽃의 범위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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