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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게임챗·게임리포트 출시··· “게임 시장 공략 박차”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인 게임 채팅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게임챗’과 함께 게임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상품인 ‘게임리포트’를 신규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게임챗과 게임리포트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제공 중인 게임 개발 및 통합 매니지먼트 플랫폼 ‘게임팟’과 연동하는 데 중점을 뒀다. 게임 서비스를 클라우드상에서 간편하게 통합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게임챗은 대규모 멀티플레이 환경을 고려한 게임 채팅 구축 및 운영 관리 플랫폼이다. 게임 개발자는 게임챗을 통해 구축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게임챗을 통한 개발 단계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를 통해 속도, 용량, 가용성을 제어할 수 있는 서버와 네트워크를 제공받는다. 실시간 번역, 그룹 채팅, 메시지검색, 비속어 차단, 친구목록 관리 기능 등 분산 및 확장이 쉽다. 인앱 메시징 서비스 기능을 지원해 안드로이드, iOS, 자바스크립트 등 모바일과 PC의 멀티 엔진, 플랫폼 적용이 쉽다는 것도 강점이다.

게임리포트는 네이버클라우드의 협력사인 코어사이트와의 협업으로 출시됐다. 모바일 게임에서 생성되는 모든 로그를 빅데이터 형태로 가공·분석해 콘텐츠 업데이트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툴이다. 게임 분석에 최적화된 로그셋을 통합해 다양한 게임 장르에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제공한다.

게임리포트를 활용할 경우 유저 진입부터 이탈 단계에 이르는 행동 패턴과 원인 로그를 분석할 수 있다. 유저가 왜 이탈하는지 등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게임 콘텐츠를 어떻게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이 상품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임태건 네이버클라우드 세일즈 상무는 “네이버클라우드는 각 산업과 상황별로 최적화된 툴을 서로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인 ‘버티컬 솔루션’ 전략을 취하고 있다”며 “올해는 클라우드 게임 산업 내에 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게임 상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게임 시장에서도 공격적인 영향력 확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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