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보이스피싱 등 송금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사기의심 사이렌’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토스의 ‘사기의심 사이렌’ 서비스는 금융사기 방지 서비스 더치트에 등록된 계좌와 연락처 이력, 토스 이상거래 탐지 기능을 통해 사기의심거래 여부를 바로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토스의 간편송금 화면에서 이체 금액을 입력 후,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수신자 계좌 혹은 연락처가 사기 의심 거래에 해당하는지 확인된다. 송금을 위해 ‘보내기' 버튼을 누르더라도 사기 의심 계좌나 연락처로 판명될 경우 송금 전 주의가 필요하다는 문구가 나온다. 사용자는 별도의 조회 없이도 모든 송금 과정에서 사기거래 위험성을 확인할 수 있다.
토스는 지난 9월부터 두 달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쳤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사기 의심계좌와 연락처 10만 건 이상이 탐지되었으며, 안전한 송금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앱스토어 리뷰와 콜센터로도 사기를 예방했다는 후기가 전달됐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토스는 ‘사기의심 사이렌’ 서비스와 더불어 올해 7월 시행한 고객피해 전액 책임제 등 이용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전 국민이 안심하고 토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협업 대상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현영기자> hyu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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