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스마트폰 시장이 정체된 가운데 제조사들은 새로운 폼팩터를 시도하고 있다. 올해는 접는 방식에 따라 크게 폴더블과 듀얼스크린의 진영싸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사용자경험을 제공하는 만큼 얼마나 실용성을 주며 소비자들에게 안착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새로운 폼팩터를 갖춘 모바일 기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지난 2월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과 모토로라 레이저를 시작으로 화웨이 메이트Xs,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듀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종류는 크게 폴더블과 듀얼스크린으로 나뉜다. 화면을 접는다는 개념은 같지만, 디스플레이 자체를 접는지, 스크린 두 개를 겹치는지에 따라 사용자경험이 다르다. 업계 관계자는 “폴더블폰은 주로 게임·영상 등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 즐기는 경우가 많고, 듀얼스크린은 PC듀얼모니터처럼 화면 각각의 콘텐츠를 띄워 소비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기술면에서 더 주목받는 건 폴더블폰이다. 디스플레이 자체를 접었다 펴는 기술인 만큼 제조업체 진입장벽도 높다. 모토로라 레이저는 2만 번 접자 문제가 생겼고, 화웨이 메이트X는 영하 5도 밑에선 펼치지 말라는 주의사항을 담았다.
갤럭시폴드와 갤럭시Z플립을 출시한 삼성전자는 카메라보다 각 기능의 사용성을 강조했다. 갤럭시폴드는 화면이 두 배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멀티액티브윈도’와 디스플레이 안팎의 앱 연속성을 강조했다. ‘클램셀’ 방식 갤럭시Z플립은 기존 화면을 반으로 접어 콤팩트 크기로 가지고 다니는게 장점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람들마다 폴더블폰 쓰는 방식의 차이는 있겠지만 주로 영상을 크게 보거나 하는 용도로 많이 쓴다”고 전했다.
갤럭시폴드를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융합으로 본다면 폴더블폰의 강점은 휴대성이다. 다만 사용자들이 처음 ‘신기하다’고 느끼는 차원을 넘어 실용성 있는 제품을 안착할지는 두고 봐야 할 대목이다. 우선 폴더블폰은 가격이 높다. 갤럭시폴드와 메이트X는 200만원을 훌쩍 넘었고, 비교적 저렴하다는 갤럭시Z플립도 16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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