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LG유플러스가 헬스와 쇼핑 분야에 접목한 ‘5G 서비스 2.0’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15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규 5G 서비스인 ‘스마트홈트’와 ‘U+ AR쇼핑’을 공개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 5G 상용화 이후 증강·가상현실(AR·VR)과 스포츠 중계 및 공연 분야에서 5대 서비스를 내놨다. ‘U+ VR’, ‘U+ AR’, ‘U+ 프로야구’, ‘U+ 골프’, ‘U+아이돌Live’ 등이다. 주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3040 남성 고객을 겨냥했다.
이번에는 지난 8월 발표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홈트와 AR 쇼핑을 기획했다. 각각 게임 영역에서 2030 젊은 세대를, 스마트홈트와 AR 쇼핑 영역에서는 3050 여성 고객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가 서울·수도권 거주 15세~59세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고객의 이용 의향이 높은 5G 서비스는 헬스(71%)와 쇼핑(64%)이었다. 특히 헬스는 40대 남성을 제외한 전체에서 이용 의향이 높았고, 쇼핑은 전 연령대 여성과 20대·50대 남성이 호응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 3.0 출시도 준비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새로운 형태의 VR과 AR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AI코치와 집에서 편하게 즐기는 ‘스마트홈트’=LG유플러스는 카카오VX와 독점 제휴를 맺고 근력,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 약 200여편 이상의 헬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홈트’ 서비스를 출시했다.
카카오VX 김병준 본부장은 “스마트홈트의 AI코칭(양방향서비스) 서비스를 통해 다이어트, 헬스뿐만 아니라 골프, K-POP, 키즈등과 같이 다양한 영역으로 홈트레이닝 장르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며, 그에 맞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VX와 손잡고 손연재(리듬체조 동작), 양치승(근력운동), 황아영(요가), 김동은(필라테스)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유명 선수와 트레이너들의 전문 코칭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더욱 확대해 연말까지 약 400여편 이상의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AI코치가 실시간으로 자세를 교정해주고, 운동이 끝나면 신체 부위별 운동시간, 소모칼로리, 동작별 정확도 등을 자동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또 4개 각도로 촬영한 전문가의 운동영상을 한 화면으로 볼 수 있는 ‘멀티뷰 영상’과 360도 AR로 정확한 자세를 볼 수 있는 ‘AR자세보기’ 등 기능이 탑재됐다.
◆홈쇼핑 방송을 카메라로 비추면 상품이미지가 AR로=LG유플러스는 5G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으로 방송 중인 홈쇼핑 채널을 비추면, 해당 상품 정보를 360도 3D AR로 실제의 제품 영상을 제공하는 U+AR 쇼핑 서비스도 선보였다. 앱스토어에서 U+AR쇼핑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후 방송중인 홈쇼핑 화면을 비추면 된다. 홈쇼핑 채널을 인식하면 방송중인 상품관련 정보가 TV 주변에 AR형태로 제공된다.
실제 쇼핑하듯 상품을 360도로 돌려가면 자세히 볼 수 있는 3D AR기능과 방송에 나오지 않은 상품정보를 영상으로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비디오AR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3D AR로 구현된 상품은 내가 원하는 공간에 배치해 볼 수도 있다. 한번 상품을 인식하면 스마트폰으로 TV화면을 비추지 않아도 화면을 내려 자유롭게 정보확인이 가능하다.
출시 현재 적용되는 홈쇼핑 채널은 GS홈쇼핑과 홈앤쇼핑이다. 이 서비스는 모든 통신사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IPTV 제공 사업자에 상관없이 방송이 송출되는 모든 화면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U+AR쇼핑 앱이 화면을 인식하면, 스마트폰에서 홈쇼핑사의 상품 상세 정보페이지로 이동하며, 홈쇼핑과 동일하게 할인혜택이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