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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 크는 위메프, 작년 거래액 5.4조원…3년 연속 손익개선

- 포괄임금제 폐지로 인건비 340억 증가에도 안정적 손익관리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위메프(대표 박은상)가 유행에 민감하고 부침이 심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외형 성장과 손익 개선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위메프는 2018년 실적 최종 집계 결과 연간 거래액(GMV) 5조4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매출과 영업손실은 각각 4294억원, 390억원이다.

거래액은 전년 4조2000억원 대비 28.6% 증가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전체 온라인 유통업체 성장률 15.9%를 크게 넘어선다. 특히 5년 전인 2013년 거래액 7000억원에서 8배 가까이 가파르게 성장했다.

◆작년 영업손실 390억원…3년 연속 적자 줄여=작년 영업손실은 2017년 417억원보다 6.4% 줄어든 390억원으로 집계됐다. 큰 폭의 거래액 성장 실현과 함께 3년 연속 손익을 개선한 것.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7.3% 감소한 441억원이다.

회사는 지난해 6월 포괄임금제 폐지에 따라 인력을 충원하고, 초과근무 수당을 추가 지급하면서 인건비 지출이 340억원 이상 증가했음에도 안정적인 손익구조 기반을 마련한 것에 자신감을 보였다.

위메프 관계자는 “판매 수익 대부분을 가격을 낮추는데 재투자해 직접적인 고객 혜택을 강화한 결과 수익성 개선과 외형 성장을 모두 잡았다”며 “한자릿수 영업손실률을 기록, 손익관리가 가능한 재무구조를 지속한 것도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직매입 줄이고 파트너 협업 강화=위메프는 직매입 사업에서 발생하는 외형상 매출 거품을 과감히 걷어냈다는 설명이다. 전체 매출 가운데 직매입 매출 비중은 2017년 53.7%에서 지난해 29.3%로 줄어든 1257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직매입 사업으로 발생하는 물류·배송 비용도 크게 줄었다. 파트너사와 협업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은 전년대비 38.7% 성장한 3024억원을 기록, 건강한 성장을 실현했다고 자평했다.

위메프는 3년 연속 영업활동 현금흐름 흑자(348억원)에 성공했다. 기말현금 역시 1902억원을 기록,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보였다.

올해도 위메프는 물류비용 부담이 큰 직매입 비중을 과감히 축소하는 동시에 특가 상품은 늘리는 행보를 이어갈 방침이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고객에게 직접적 혜택을 줄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더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드리겠다”며 “또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위메프 식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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