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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하늘 위 안전 사령탑 ‘스카이십’ 공개

- 비행선+드론+통제센터 등 구성…오성목 사장, “KT, 재난안전 선도”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가 작년 해상 안전을 위해 공개한 비행선 ‘스카이십’을 전천후 안전 사령탑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비행선은 탐색은 물론 드론의 모선 역할을 한다.

25일 KT(대표 황창규)는 강원 원주시 KT그룹인력개발원 원주연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KT는 재난안전분야 ‘스카이십 플랫폼’을 공개했다. ▲스카이십 ▲스카이십C3 스테이션 ▲스카이십 드론 ▲스카이십 로봇 등으로 구성했다.

스카이십은 무인비행선이다. 지난해 10월 첫 선을 보였다. 이번 제품은 속도(최대 시속 80킬로미터)와 적재량(최대 5킬로그램)을 늘렸다. ‘스카이십2’는 최대 6시간을 비행한다. 최대 풍속 시속 13미터까지 감당할 수 있다.

스카이십은 ▲스카이십 팟 ▲스카이스캔 ▲스카이십 드론으로 이뤄졌다. 스카이십 팟은 비행체와 탐색 카메라 등을 갖췄다. 스카이스캔은 반경 50미터 휴대폰 신호를 잡는 장치다. 수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 장소를 특정하면 스카이십에 탑재한 스카이십 드론이 출동한다. 스카이십이 항공모함 스카이십 드론이 함재기인 셈이다. 스카이십 로봇은 지상 대처용 드론이다. 구조대원 도착 전 응급구호물품을 전달한다.

스카이십C3 스테이션은 통제센터다. 스카이십은 가시권 드론이다. 통제센터가 비행선을 관찰해 비행을 통제한다. 비행선이 움직이면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9개의 모니터를 통해 비행선 생태와 촬영 영상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은 “KT는 수년 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재난 안전 분야의 기술을 선도해왔다”며 “KT의 차별화된 정보통신기술(ICT)기술력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드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했다.

한편 KT는 재난안전통신망 최적 통신사는 KT라고 강조했다.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 통신망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KT라고 주장했다. 근거는 ▲광케이블 약 80% 지중화 ▲마이크로웨이브 및 위성 통신망 보유 ▲통신국사 내진설계 등을 내세웠다. 아울러 재난망도 5세대(5G) 무선통신을 적용하겠다고 설명했다. 5G의 초연결, 초저지연 등은 응급상황에서 유용하다. 현장과 콘트롤 센터가 정보를 공유하며 빠른 판단을 내리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원주=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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