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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R&D에 1조원 베팅…2025년 매출 목표 50조원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인사이트세미콘]

LG화학이 자회사 팜한농을 포함해 올해 연구개발(R&D)에 사상 최대인 1조원 규모를 투자하고 매년 투자규모를 10%이상 늘려나간다. 더불어 R&D 생산성을 한층 강화, 오는 2020년 R&D를 통한 신제품 매출을 16조3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LG화학 박진수 부회장은 지난 31일 대전 기술연구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R&D 전략을 공개했다. 박 부회장은 “LG화학은 1979년 업계최초로 대규모 중앙연구소를 설립하며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으로 혁신과 도전의 역사를 써왔다”며 “사업성과와 연결되는 연구개발은 물론 미래 준비를 위한 핵심·원천 기술 개발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2025년 50조원 매출 규모의 글로벌 톱5 화학 회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1조원 R&D 투자는 매출액 대비 4%를 상회하는 수치다. 1979년 LG화학 중앙연구소 설립 당시 투자 금액인 35억과 비교하면 약 290배 증가했다. LG화학은 미래 시장 선도를 위해 연간 R&D 투자 금액을 매년 10%이상 늘려 2020년 1조4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R&D 인력도 현재 약 5300명에서 2020년 약 6300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늘어나는 인력에 맞춰 연구 시설도 대폭 확장한다. LG화학은 지난해 대전 기술연구원을 기존 6개동에서 7개동으로 늘린 데 이어 올해 하반기부터 서울 마곡에 건립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R&D 단지 ‘LG사이언스파크’에 단계적으로 입주를 시작해 향후 약 2500여명의 LG화학 R&D 인력이 근무하게 된다.

◆R&D 생산성, 오는 2020년 16조3000억원 목표=LG화학은 사업전략과 연계해 성과 창출에 직접 기여할 수 있도록 R&D생산성을 한층 강화한다. 신제품 매출을 올해 8조5000억원에서 2020년 16조3000억원으로 2배 가까이 늘린다는 전략이다. 신제품은 R&D조직에서 개발해 사업화된 제품으로 시장출시 후 사업 분야에 따라 3년에서 5년의 기간 동안 신제품 매출로 인정받는다.

박 부회장은 “무조건 세상에 없는 기술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꼭 필요한 기술을 만드는 것이 R&D가 지향해야 할 궁극적인 방향”이라며 “고객을 향한 철학과 비전이 담긴 R&D로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혁신기술을 끊임없이 발굴해 LG화학을 ‘R&D혁신의 메카’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초소재부문에서는 SAP(고흡수성수지), 합성고무, ABS 특화제품,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기술기반 제품을 확대한다. 전지부문은 차세대 전기자동차(EV)용 이차전지, 고용량 소형전지, 고에너지/고출력 에너지저장장치(ESS)전지 개발을 가속화한다. 정보전자소재부문은 편광판 및 수처리(RO)필터 신제품 및 점접착 신소재를 개발하고, 재료부문은 고성능/장수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용 소재 및 차세대 EV용 양극재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

한편 LG화학은 신속한 혁신기술 발굴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더욱 확대한다. 성공적인 시장 조기 진입(Time to Market)과 추가적인 기술역량 확보를 위한 것. 먼저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다양한 채널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활성화하고 기술협력, 기술도입 등을 적극 추진한다.

또 ‘내부 오픈 이노베이션’도 강화해 수십 년에 걸쳐 각 조직 별로 내부에 축적되어온 기술을 협업을 통해 적재적소에 활용, R&D 사업화 성공확률을 높이고 R&D부문 사이의 시너지 창출을 확대한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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