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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태국 11번가 오픈…4번째 글로벌 진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www.skplanet.com 사장 서성원) 11번가가 태국 시장에 진출했다. ▲2013년 터키 n11.com(누마라 온비르) ▲2014년 인도네시아 elevenia(일레브니아) ▲2015년 말레이시아 11street(일레븐스트리트)에 이은 네 번째 글로벌 진출 시장이다.

16일 11번가는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태국 시장에 오픈마켓 ‘11street’(일레븐스트리트, www.11street.co.th)를 열었다고 밝혔다.

태국은 전자상거래 규모가 2016년 약 15억8000만달러(1조8114억원)에서 2020년 약 40억달러(약 4조5860억원)까지 매년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로 급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시장이다. 2016년 전자상거래 내 모바일 비중은 28%로 2020년 45%까지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돼 모바일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태국 11번가는 패션, 가전, 마트, 레저 등 8개 카테고리 내 300만여개의 상품을 확보하고 국내 11번가 운영 노하우를 살린 큐레이션(추천) 코너 ‘쇼킹딜’을 통해 유행 상품을 현지 최저가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360도 뷰’ 기능을 도입해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도 어떤 제품이든 360도로 상세히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구현, 소비자 편익을 높인다.

9000명에 달하는 현지 셀러(판매자)들을 위한 다양한 무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태국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모바일 셀러 오피스’를 만들어 주문현황 및 판매정산내역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방콕 도심 내에 셀러 전용 원스탑 서비스 센터인 ‘셀러 캠퍼스’를 마련해 실질적인 판매에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과 스튜디오 촬영서비스, 쾌적한 미팅룸 공간 등을 지원한다.

SK플래닛은 올해 안에 방콕 도심 내 2개의 셀러 캠퍼스를 추가로 만들고, 현지 유수의 브랜드사와의 파트너십 추진 및 결제 편의성 강화 등을 통해 태국 온라인쇼핑 시장 내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한류마케팅’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공식모델로 동남아시아 대표 한류스타 송중기를 앞세워 태국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매일 수 백만 방콕 사람들이 오가는 주요 번화가(시암, 프롬퐁 등) 에 래핑광고 설치 등 TVCF를 포함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빠른 시일 내 시장 내 인지도와 유입률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라자다(Lazada)’, ‘아이트루마트(iTrueMart)‘, ‘위러브쇼핑 (WeLove Shopping)’ 등 태국 내 사업자들과의 경쟁에서 리더십을 확보해 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로서의 자리매김과 더 나아가 아시아 대표 오픈마켓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국11번가 전홍철 대표는 "11번가가 이커머스 잠재력이 높은 태국 시장을 적극 공략해 쇼핑한류를 전파하는 국내 이커머스 업체 선두주자 역할에 앞장설 것”이라며 “기존에 진출해 있는 일부 홈쇼핑업체 등과 더불어 이번 11번가 진출을 계기로 한국 유통업체들이 활발하게 동남아시장에 진입하고 나아가 국내 제조업체와 ICT기업들의 진출에도 긍정적인 자극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SK플래닛은 16일 오후 4시(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트럴월드에서 공식모델 송중기와 태국 여배우 뮤 니따(Mew Nittha)와 함께 '11street' 론칭 행사를 진행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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