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11번가는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태국 시장에 오픈마켓 ‘11street’(일레븐스트리트, www.11street.co.th)를 열었다고 밝혔다.
태국은 전자상거래 규모가 2016년 약 15억8000만달러(1조8114억원)에서 2020년 약 40억달러(약 4조5860억원)까지 매년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로 급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시장이다. 2016년 전자상거래 내 모바일 비중은 28%로 2020년 45%까지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돼 모바일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태국 11번가는 패션, 가전, 마트, 레저 등 8개 카테고리 내 300만여개의 상품을 확보하고 국내 11번가 운영 노하우를 살린 큐레이션(추천) 코너 ‘쇼킹딜’을 통해 유행 상품을 현지 최저가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360도 뷰’ 기능을 도입해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도 어떤 제품이든 360도로 상세히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을 구현, 소비자 편익을 높인다.
9000명에 달하는 현지 셀러(판매자)들을 위한 다양한 무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태국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모바일 셀러 오피스’를 만들어 주문현황 및 판매정산내역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방콕 도심 내에 셀러 전용 원스탑 서비스 센터인 ‘셀러 캠퍼스’를 마련해 실질적인 판매에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과 스튜디오 촬영서비스, 쾌적한 미팅룸 공간 등을 지원한다.
SK플래닛은 올해 안에 방콕 도심 내 2개의 셀러 캠퍼스를 추가로 만들고, 현지 유수의 브랜드사와의 파트너십 추진 및 결제 편의성 강화 등을 통해 태국 온라인쇼핑 시장 내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라자다(Lazada)’, ‘아이트루마트(iTrueMart)‘, ‘위러브쇼핑 (WeLove Shopping)’ 등 태국 내 사업자들과의 경쟁에서 리더십을 확보해 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로서의 자리매김과 더 나아가 아시아 대표 오픈마켓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SK플래닛은 16일 오후 4시(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트럴월드에서 공식모델 송중기와 태국 여배우 뮤 니따(Mew Nittha)와 함께 '11street' 론칭 행사를 진행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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