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S가 논란이 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애플 임원이 국감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5년 만이다. 지난 2010년엔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 애플 본사 서비스 부문 고위 임원인 파렐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가 나왔다. 아직도 애플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제품에 대해 부분수리 교체를 해주지 않는다. 일정 비용을 내면 리퍼폰(재생폰)으로 교체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수리는 제한적이다. 국내 제조사에 비해 소비자의 AS비용 부담이 높다.
윤 대표는 “타사 대비 서비스가 다른 것이 있다”라며 “낯선 개념일 수 있다”라고 국내 소비자의 문화가 문제지 애플의 정책이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리퍼폰은 고객 혜택을 위한 것”이라며 “한국 소비자가 부담을 느끼는 것은 이해하지만 애플 전체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장기적으로 이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라고 변경할 뜻이 없음을 확실히 했다.
한편 애플코리아는 국내 매출과 이익 규모에 대해선 영업기밀이라고 입을 닫았다. 한국에서 돈을 벌지만 사회공헌 등 기여는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원론적 수준의 언급으로 답을 대신했다.
윤 대표는 “한국 시장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한국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하겠고 한국법을 준수하겠다”라고 비켜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