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PC와 모바일 포털 이용자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 속성으로 ‘검색의 정확성’이 꼽혔다. 이와 함께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형성된 속성도 ‘검색의 정확성’으로 조사됐다. 여타 서비스 속성의 만족도는 60%를 상회했으나 검색의 정확성의 만족도는 35%에 그쳤다.
26일 마케팅 솔루션 전문 기업 DMC미디어(www.dmcmedia.co.kr 대표 이준희)가 ‘포털서비스 이용실태 및 광고효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월 22일부터 9월 1일까지 10일간 진행됐으며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 754명이 참여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PC와 모바일 이용자 모두 주로 이용하는 포털서비스 카테고리는 ‘검색’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그 다음으로 ‘뉴스’, ‘이메일(e-mail)’ 순으로 조사됐다.
포털서비스 이용 시 기기별 중요 고려 속성을 조사한 결과, 유선인터넷의 포털서비스 이용자 절반 이상이 ‘검색의 정확성(51%)’을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폰(46.7%)과 태블릿PC(40.8%)를 통한 포털서비스 이용자들은 ‘이용 편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DMC미디어는 “포털서비스 이용 만족도의 경우 유선인터넷 포털서비스 이용자는 대중성(74.9%), 이용 편리성(69.6%), 검색 속도(68.9%), 콘텐츠/서비스 다양성(65.6%) 부분에서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었다”면서 “하지만 포털서비스의 핵심 경쟁요소이자 이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검색 정확성은 35.1%로 만족도가 낮아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DMC미디어가 조사한 ‘사용자 선호 포털서비스 광고유형’에 따르면 기기별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유선인터넷 포털서비스의 경우 키워드광고(41.0%)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폰 포털서비스 광고는 미디어(웹, 앱)에 관계없이 10명 중 4명 이상이 배너광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WC25] SKT, 'K-AI 얼라이언스' 7개사 글로벌 진출 지원
2025-02-24 10:17:4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KTX 타면서 렌터카까지"…쏘카, 장거리 이동 트렌드 제시
2025-02-24 10:26:32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브레이버스’, 7월11일 미국 출시
2025-02-24 10:19:17넥슨 ‘FC 온라인’, 이스포츠 대회 개편안 발표… 구단 프랜차이즈 도입
2025-02-24 09:29:13"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신작 시험대, ‘스팀 넥스트 페스트’ 개막… K-게임도 출전 준비 완료
2025-02-23 12:03:00[툰설툰설] 신분차이 로맨스…재벌과의 인터뷰 vs 품격을 배반한다
2025-02-23 11:4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