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프트웨어

MS∙구글∙오픈오피스커뮤니티 “HWP 포맷공개 환영”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워드프로세서 관련 글로벌 기업들은 한글과컴퓨터의 HWP 문서형식 공개에 대해 “매우 환영한다”고 입을 모았다. 오픈다큐멘트포맷(ODF)를 지원하는 오픈오피스 진영에서도 환영을 표했다.

그러나 자사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서 HWP를 지원할 계획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다”며 한 발짝 물러섰다.

한국MS는 “한컴의 HWP 문서형식공개를 환영한다”면서 “이번 조치가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구글코리아도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고 평했다.

한국오픈도큐먼트 커뮤니티측은 “오픈오피스에서 HWP를 읽고 싶다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많았다”면서 “이번 파일포맷 공개가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언제쯤 자사 제품에서 HWP를 제공하게 될 것인지는 확실히 밝히지 않았다.

MS 관계자는 “한컴이 어제 새로운 정책을 발표한 상황이기  때문에 MS 오피스 지원 시기와 방법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이제부터 지원여부, 시기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관계자는 “구글 문서도구 서비스는 한국에서 이용할 수는 있지만 아직 한국에 출시되지 않은 상태”라면서 “HWP 지원여부는 나중에 구글 문서도구가 한국에 출시된 이후에 논의해야할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오픈도큐먼트 커뮤니티의 리더인 김정규씨는 “HWP에 대한 요구는 많았지만 한컴이 파일포맷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었다”면서 “이제 HWP 파일포맷이 공개되고 라이선스가 풀렸으니 커뮤니티 회원들과 어떻게 진행할지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