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프트웨어

한컴, HWP 파일포맷 공개…국가표준 추진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한글과컴퓨터 아래아한글의 문서형식인 HWP의 구조가 공개됐다. 이에 따라 다른 워드프로세서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아래아한글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글과컴퓨터(www.hancom.co.kr, 대표 김영익, 이하 한컴)는 ‘HWP’ 파일형식을 일반에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것은 아래아한글 2002 이후 제품에서 사용되는 한글 문서 파일 형식 5.0과 한글 97 문서 파일 형식,
HWP의 XML형식인 HWPML 등이다. 한컴은 이날 이 문서 파일 형식 내의 주요한 자료 형식, 파일 구조, 레코드 구조에 대해서 설명한 자료를 자사 홈페이지 개발자 커뮤니티(swlab.hancom.co.kr)에 공개했다.

이에 따라 누구나 한글문서 파일형식을 열람, 복사, 재배포, 게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도 가능하다. HWP를 이용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는 한컴측에 사전 통보만하면 된다.

파일형식 공개와 함께 한컴은 HWPML을 국가표준(KS)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WP는 지금까지 표준은 아니었지만, 대다수의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이 사용해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회사측은 이번 파일형식 공개를 통해 문서의 개방화와 표준화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SW 개발환경을 위한 에코시스템 구축에 한 발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한컴 김영익 대표는 “이번 HWP 한글파일 문서 형식공개는 더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환경에서 HWP 문서 파일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컴은 개방과 표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동시에 ISV들과 협력하여 더 많은 SW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한컴의 제품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