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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시장 넘으려는 ‘공룡’ 인텔

[IT 전문 블로그 미디어=딜라이트닷넷]

인텔은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중국 북경에서 인텔 개발자 포럼(IDF)을 열고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공개했습니다. 내년 1분기 중으로 나오게 될 ‘
샌디브릿지’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샌디브릿지는 새로운 아키텍처(구조)가 적용되어 나올 차세대 프로세서입니다.

샌디브릿지와 함께 흥미를 끌었던 발표 내용이 있으니 바로 아톰 기반의 새로운 SoC(시스템 온-칩) ‘터널 클릭’(Tunnel Creek)에 관한 것입니다. 인텔 임베디드 커뮤니케이션즈 그룹 총괄 매니저인 더그 데이비스(Doug Davis) 부사장<사진>이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그가 들고 있는 칩이 바로 터널 클릭입니다. 사실상 이번 행사의 주요 발표 내용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텔은 PC를 넘어 스마트폰과 TV, 나아가 임베디드 프로세서 시장에도 x86 기반의 인텔 아키텍처(IA)를 확산시키겠다는 의지가 있습니다. PC 시장이 최근 호황을 맞이하고 있지만 성장세는 제한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구나 인텔이 이미 평정한 시장입니다. 스마트폰과 TV를 비롯해 기타 CPU를 사용해야 하는 각종 디바이스 시장은 인텔에게 있어 신시장이나 다름없습니다. 이 시장을 꿀꺽 삼킨다면(쉽지는 않겠지만) 인텔은 지금보다 훨씬 많은 매출과 이익을 기록할 수 있을겁니다.

이를 위해 인텔은 스마트폰에선 무어스타운 플랫폼으로, TV에선 CE 계열 SoC로 활로를 뚫고 있습니다. 이번 중국 IDF에서 발표한 터널 클릭은 스마트폰과 TV 외에 CPU를 사용해야 하는 디바이스 및 각종 장치를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 측은 터널 클릭 SoC와 이 SoC가 담긴 플랫폼 퀸즈 베이가 인터넷 전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에 탑재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터널 클릭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인텔 아톰 코어, 메모리 컨트롤러 허브, 그래픽 엔진, 비디오 엔진이 통합됩니다. 특히 제 3의 업체가 만든 입출력(I/O) 컨트롤러를 자유롭게 터널 클릭에 연동할 수 있다는 ‘유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터널 클릭의 성능이 기존 멘로우(MID 플랫폼)와 비교했을 때 그래픽 성능이 50% 향상되고 플랫폼이 차지하는 면적 또한 절반 가까이 줄어들어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텔은 올해 하반기 터널 클릭을 정식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C 외 시장(스마트폰과 TV 등)에서 인텔의 사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라인업을 완성해나가는 시기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라인업을 완성한다고 하더라도 인텔이 이 시장에서 잘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부정적 견해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전력소모량이 상당히 줄어들긴 했지만 태생적으로 인텔 프로세서 아키텍처는 저전력이 아닌 성능에 초점을 맞춰 시작되었습니다. 경쟁자인 ARM과는 다릅니다. 또한 ARM과의 1:1 경쟁이 아닌, 1대 다수의 경쟁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힘겨운 싸움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앞서 설명한 유연성은 임베디드 시장의 강자인 ARM이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퀄컴, TI, 브로드컴 등이 ARM 코어(설계)를 그대로 가져와 그들의 소비자(완제품 제조업체)가 원하는 대로 구성해 판매한다는 것이죠. 1대 다수의 싸움, 인텔은 직접 칩을 설계하고 하나의 디자인을 선보일 수 밖에 없는 만큼 완제품 제조업체의 요구에 100% 부응할 수 없을 거라는 게 ARM 쪽의 주장입니다.

ARM 진영은 그래서 느긋합니다. 성능대비 전력소모량 등 기술적인 점은 논외로 치더라도 비즈니스 모델에서 ARM이 이길 수 밖에 없을거라고 자신합니다. PC 시장으로 치면 ARM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같은 생태계 모델을 고수하고 있고, 인텔은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는 애플의 모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애플은 혁신을 통해 MS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인텔의 행보에 관심이 가는 이유입니다. 인텔도 혁신으로 ARM을 위협할 수 있을까요.


[
한주엽기자 블로그=Consumer&Pro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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