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네이버 10년, 대한민국 인터넷 10년 그리고 미래④]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네이버는 권력인가?
만약 네이버가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이렇게 되물을 것이다. "질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주시죠. 어떤 권력을 의미하는 것인지..."
'권력'이라는 부정적 뉘앙스의 단어를 '힘' 또는 '영향력'이란 단어로 치환한다면 모를까 포털에게 '주어진 권력'이란 성립될 수 없는 일이다. 물론 네이버가 가진 힘의 크기때문에 이것이 시장에서는 권력으로 비쳐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인식의 오류일 뿐이다. 컬렉션 랭킹 알고리즘을 이해한다면.
지난 2007년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은 ‘검색서비스사업자법’이라는 법률 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 법안은 포털 등 검색사업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자동검색’이었다.
법안은 특정 업체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업계에서는 이 법안이 ‘네이버’를 겨냥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당시 정치권 일부에서는 네이버가 검색결과를 수작업으로 편집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네이버가 검색결과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도 지난 2008년 18대 국회가 시작하자 마자 유사한 내용의 검색사업자법을 발의한 바 있다.
그러나 NHN측은 “음란물 등 불법 콘텐츠, 명예훼손이 신고된 블로그 등를 삭제하는 것을 제외하고 검색결과에 손을 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검색결과 편집이 아니라 콘텐츠 편집 = 네이버측은 ‘수작업 편집’에 대한 오해는 통합검색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 데서 비롯된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검색결과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보여지는 통합검색의 특성 때문에 “수작업으로 편집했다”는 생각이 들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검색 키워드에 대해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콘테츠를 제작해 통합검색의 한 컬렉션검색결과로 보여주면서 이 같은 오해가 불거졌다. 네이버 통합검색은 ‘사람들이 찾는 것은 사이트가 아닌 정보’라는 기본 생각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정보를 직접적으로 만들어 제공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화인기순위’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네이버 검색결과 최상단에는 한국의 영화박스오피스 순위가 나타난다. 이는 네이버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 보여주는 것이다. 사용자가 최소한의 클릭만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편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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