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비즈*솔루션

에스넷시스템-에스알,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위한 ‘AI 안전관리’ 협력

(좌) 박동찬 에스넷시스템 AIoT 사업부장, (우) 정현우 에스알 대표이사 [Ⓒ 에스넷그룹]
(좌) 박동찬 에스넷시스템 AIoT 사업부장, (우) 정현우 에스알 대표이사 [Ⓒ 에스넷그룹]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에스넷시스템은 에스알과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인공지능(AI) 안전관리 시스템 확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여수산단 내 제조 기업에서 AI 기반 산업안전 관리 시스템을 확산하고, 이를 통해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하는 안전한 근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제조기업들은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의 강화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한 안전 관리 솔루션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양사는 AI세이프가드(AI-Safeguard) 안전관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실시간 현장 안전 모니터링 및 대응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AI세이프가드는 AI를 활용해 작업자 안전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맞춤형 환경 안전 모니터링 서비스다. 이 시스템은 작업자 위치 추적, 영상 분석, 생체정보 모니터링, 유해가스 감지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위험 상황을 미리 감지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다.

에스넷시스템은 ▲현장 네트워크 인프라에 필요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을 지원 ▲AI세이프가드 플랫폼 개발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 안전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한다. 에스알은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고객사 자문 대응 ▲맞춤형 안전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여수산단 내 고객 영업 및 유지보수 지원 등을 맡게 된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