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소상공인 및 입점업체 수수료 부담 완화를 골자로 둔 상생 협의를 추진 중인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가 배달 시장 점유율 2위 쿠팡이츠에 ‘소비자 무료배달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이하 상생협의체)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9차 회의에서 공익위원들은 쿠팡이츠에 “소비자가 배달비를 부담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예컨대 배달비용이 4000원일 경우, 소비자가 약 2000원 가까이 절반 가량 부담하는 방안으로 제안한 셈이다. 공익위원들이 쿠팡이츠에 사실상 고객 무료배달 폐지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익위원들은 쿠팡이츠와 마찬가지로 배달의민족(배민)에도 고객 무료배달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쿠팡이츠 측은 “배달비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없으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단호하게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업주가 부담해야 할 배달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해야 한다고 배달앱에 요구한 셈”이라며 “그동안 외식업 단체들은 협의체에서 꾸준히 ‘고객 무료배달’ 정책을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식으로 주장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주 9.8%의 수수료율을 절반 수준인 5%로 낮추고, 배달기사 지급비를 받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배달비 수준을 특정하지 않고, 배달기사비를 배달 대행업체와 외식업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협의해 논의하면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익위원들은 외식업주들의 배달비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자, 쿠팡이츠에 배달비 상당 부분을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에서는 쿠팡이츠가 상생협의체 제안을 거절한 것에 대해 시장점유율 1위 배민에 맞선 상태에서 고객 무료배달을 중단하면 후발주자로 경쟁력이 상실되는 데다, 고물가 상황에서 소비자 호주머니 부담이 가중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는 이날 9차 회의에서 적자 상태인 회사 어려움을 강조했다. 쿠팡이츠 측은 기존 수수료율 9.8%도 적자인데 5%로 수수료율을 낮추지 않았느냐는 식의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2019년 출범한 쿠팡이츠는 5년간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다. 올 초 고객 무료배달을 전국으로 시행한 만큼 적자폭이 가중됐다는 것이 업계 관측이다.
배민은 협의체에 2~9.8%의 차등수수료안을 상생방안으로 제출했지만, 외식업 단체들은 이보다 낮은 2~5%의 차등 수수료안을 요구하고 있다. 배민 역시 최근 배민클럽을 출범하며 무료배달을 확대 시행 중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배달앱의 비즈니스 구조와 배달기사 비용, 소비자 무료배달 등 수수료율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에 대해 그동안 협의체에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지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고객 무료배달을 시행하지 않으면 음식 주문이 줄고 외식업주 소득 감소 등 배달산업 전체가 휘청이는 문제도 큰데, 상생안 마련의 핵심 논쟁에서 빠져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상생협의체는 오는 4일 10차 회의를 열고 수수료율 상생안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쿠팡이츠가 무료배달을 중단하라는 협의체의 입장을 거절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배달비 전가 이슈가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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