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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2024]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합의율 가장 낮은 분야는 '보험'"

조승래 의원 "피해 분야별 편차 원인 분석해 피해 구제율 높여야"

소비자원 피해구제 합의율 현황. ⓒ조승래 의원실
소비자원 피해구제 합의율 현황. ⓒ조승래 의원실

[디지털데일리 권유승 기자] 최근 5년간 한국 소비자원의 피해구제 합의율이 가장 낮은 분야는 '보험'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 소비자원에서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연도별 피해구제 합의율은 최근 5년간 50% 수준이었으며, 올해는 56.1%이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가장 낮은 피해구제 합의율을 보인 분야는 '보험'으로 31.7% 를 기록했으며, '광열·수도' 분야가 36.1% 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피해구제 합의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의료서비스’ 분야로 68.7%를 기록했다.

또한 최근 5년간 연도별 분쟁조정 성립률의 경우 70% 전후를 나타냈다. 분재조정 성립률의 경우 가장 낮은 분야는 45.2%를 기록한 '법원·행정서비스' 분야였으며, 가장 높은 분야는 '식료품·기호품(82.7%)' 분야였다.

조승래 의원은 “품목에 따라 피해구제 합의율이나 분쟁조정 성립율의 편차가 큰 만큼, 분야별 사유 등을 정밀 분석해 소비자 구제율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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