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 이용자 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지그재그 운영사 카카오스타일은 직잭렌즈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와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올 8월 직잭렌즈 이용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40%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같은 기간 직잭렌즈를 통해 추천된 상품 클릭률도 72% 성장했다. 상품 상세 페이지 진입률과 구매 전환율도 두 자릿수로 증가했다.
직잭렌즈는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이미지를 분석, 지그재그 내 유사한 형태 및 색상, 패턴 상품을 찾아주는 AI 기반 검색 서비스다. 지난해 5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해 9월 정식 출시했다. 패션 의류부터 가방, 신발 등 잡화까지 직잭렌즈로 검색할 수 있다. 고객들이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 등에서 발견한 패션 코디 사진을 직잭렌즈에 등록하거나 직접 촬영하면 동일 혹은 유사 상품을 바로 추천해 준다.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는 핀터레스트 등 이미지 기반 SNS를 통해 다양한 스타일에 영감을 얻는 이른바 ‘디토(Ditto) 소비’ 경향이 크다고 분석된다. 이에 ‘시성비(시간 대비 효율)’를 중요하게 여기면서 디토 소비를 즐기는 고객층이 늘자 직잭렌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 직잭렌즈는 전 연령층에서 상품 클릭률이 모두 상승했으나, 특히 SNS 이용이 가장 활발한 20대 초반(20~23세) 이용자의 직잭렌즈를 통한 상품 클릭률이 전년 동월 대비 88%로 가장 많이 올랐다.
카카오스타일은 “지그재그는 패션에 최적화된 빅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한 플랫폼으로서, AI 기반 개인화 추천 상품 서비스는 물론, 검색 분야에도 이를 자체적으로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개인화 추천 및 이미지 검색 서비스 정확도, 속도 향상을 위해 기술 고도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IT클로즈업] ‘망 사용료 논쟁’ MWC서 재점화될까…“주요국 입장 예의주시해야”
2025-02-21 11:30:17[DD퇴근길] 제로트러스트 실제 적용사례·정부정책 한눈에
2025-02-20 17:15:10"KT·네카오·메가존 합류"…ICT기업 품은 한경협, DX 혁신 꿈꾼다
2025-02-20 15:34:56SM·카카오엔터 합작 英 보이그룹 '디어앨리스' 공식 데뷔
2025-02-21 17:28:39[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29CM, 상반기 ‘이구홈위크’ 전년비 거래액 2배 돌파…“주방용품·홈 패브릭 상품 추천 적중”
2025-02-21 16:24:36위메이드 ‘레전드오브이미르’, 구글 플레이 인기 1위 달성
2025-02-21 16:16:01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탑’, 일본 현지 CBT 시작
2025-02-21 14:55:42"D.P. 신드롬 한 번 더"…한준희 신작 '로드', 넷플릭스로?
2025-02-21 13:2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