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건한] 무하유가 2026년 상반기를 목표로 기업공개(IPO)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무하유는 실용주의 AI를 추구하는 기업이다. AI 기반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한다. 2011년 설립 이후 지난해 11월 첫 투자를 받기 전까지 투자 유치 없이 꾸준한 매출 확대와 흑자를 실현해왔다.
무하유의 대표 서비스는 논문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다. 무하유의 독자 NLU(자연어이해) 기술 기반으로 표절·출처 미표기·중복 게재 등을 빠르게 검토할 수 있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 국내 4년제 대학의 96%가 카피킬러를 도입해 활용 중이며 공기관·학교 및 연구원·사기업 등 3485개 기관에서 약 1000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챗GPT 사용이 보편화된 지난해 6월에는 'GPT킬러'를 출시했다. GPT킬러는 95% 이상의 정확도로 생성형 AI로 작성한 문장을 찾아내는 국내 최초의 디텍트GPT(DetectGPT) 솔루션이다. 현재 가장 최신 챗GPT 버전인 GPT-4o에서 생성한 문장까지 탐지한다.
이밖에 독자적인 문서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8년부터 HR 시장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AI가 입사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및 서류를 평가해주는 '프리즘'과 대화형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를 운영 중이다.
한편 무하유는 지난해 11월 프리 IPO 단계에서 15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투자금은 중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데 활용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을 본격화하고 있다. 앞서 2020년에는 일본어 전용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모니터'를 선보였으며 현재 일본 80개 고객사에서 22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연구개발(R&D) 역량을 집약해서 '평가 자동화 서비스'도 개발한다는 목표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글쓰기가 보편화됨에 따라 글을 읽고 평가하는 교수와 인사담당자가 직면할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표현의 구체성 평가'와 '언어적 표현력 평가', '유효성 검사' 등을 포함한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신동호 무하유 대표는 "B2B SaaS 모델 비즈니스가 힘들었던 시기부터 무하유는 AI 표절탐지와 채용자동화 영역에서 B2B SaaS 모델로 오랜 기간 성장해 왔다"며 "앞으로도 생성형 AI 보편화에 따른 문제점을 기술과 서비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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