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KT스카이라이프는 올 1분기 콘텐츠 투자 증가에 따른 투자 상각비 증가로 영업이익 29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아쉬운 성적표다.
KT스카이라이프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4년 1분기 매출 2544억원, 영업이익 2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2.0% 늘었고, 영업이익은 81.5% 감소했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7.9% 줄어든 484억원으로 집계됐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1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1.7% 증가한 1779억원, 영업이익은 18.1% 줄어든 130억원을 기록했다. EBITDA는 14.6% 하락한 253억원이다.
실적 부진과 관련해 KT스카이라이프는 GTS(구 OTS) 가입자 수신료 감소와 스카이TV 콘텐츠 투자로 인한 무형자산상각비 증가, 프로그램사용료 협상 증가분 반영 등을 이유로 꼽았다.
GTS 가입자 감소에도 불구, 인터넷 및 모바일 가입자의 증가로 전체 유지 가입자 수는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전체 유지 가입자 수는 582만명으로, 직전 분기 대비 약 1만명 증가했다. 인터넷 및 모바일 신규가입자 중 skyTV 결합률은 35%에 달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콘텐츠에 대한 투자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효율적인 비용집행을 해나가겠다는 목표다.
조일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총괄은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채널 경쟁력이 곧 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로, 올해 채널 경쟁력에 방점을 두고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라면서도 “지난해 대규모 드라마 제작이 전체 영업익 악화에 영향을 미친 부분을 고려, 그룹과의 협의를 통해 가성비 있는 예능프로그램 제작에 방점을 두려고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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