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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 파상 공세에도 성장한 韓커머스…매출 전년 대비 11%↑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 6%·온라인 15.7% 증가

[ⓒ산업부]
[ⓒ산업부]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쿠팡, SSG닷컴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이 C커머스(차이나+커머스)의 초저가 파상 공세 속에서도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10.9% 증가한 15조8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온라인 유통의 경우 봄나들이 철을 맞아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5.7% 상승했다.

특히, 음식 배송서비스 및 대용량 간편식 제품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으로 나타나며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주말 영업일이 이틀이나 늘어나면서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6.0% 증가했다.

주요 업체 온라인 매출 상승률은 지난해 9월 이후 7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다만 지난달 온라인에선 패션잡화만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2.9% 감소했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알리), 테무 등 중국 직구 앱을 통해 중국 의류와 액세서리 등의 구입이 늘어난 흐름으로 분석된다.

한편, 산업부는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달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사 13곳과 SSG·쿠팡·11번가 등 12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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