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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 IPO 준비 본격화…“올 2분기 흑자 예상”

[ⓒ와디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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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라이프디자인 펀딩플랫폼 와디즈(대표 신혜성)는 지난해 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연내 기업공개(IPO) 추진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와디즈는 2023년 지정감사를 완료하고 구동현 전 KDB캐피탈 사장, 명지대 김재구 경영대 교수를 사외이사로 영입하며 본격적인 상장 준비에 돌입했다.

올 초 카테고리를 확대 개편한 와디즈는 더 많은 국내·외 메이커와 프로젝트 유치로 연간 흑자전환을 자신하고 있다.

와디즈는 2023년 거래금액 237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97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73억원으로 전년 대비 48% 감소했다. 지난해 11월 월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 이후 2분기 흑자 전환을 앞두고 있다.

와디즈는 실적 개선의 이유로 펀딩, 스토어, 광고 등 사업모델의 다각화를 꼽았다. 특히 와디즈에 따르면, 이곳은 지난해 광고 사업의 성장과 이용 거래처의 확대를 통해 매출액의 질적 개선을 이뤘다. 또한 마케팅 비용을 70% 이상 절감하면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 수익성 개선의 성과를 거뒀다는 설명이다.

와디즈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깃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 중인 비즈센터 출시는 주요 고객인 스타트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리테일 미디어 사업으로의 도약을 이끌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표 사업모델인 크라우드펀딩 중개 프로젝트 수는 전년 대비 약 60% 증가하고 메이커 수도 33% 늘며 크라우드펀딩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초 월 1000개의 프로젝트는 현재 월 2000개 수준으로 대폭 증가했다.

이 외에도 론칭 2주년을 맞이한 ‘와디즈 스토어’의 실적 개선도 눈에 띈다. 이커머스 시장의 극심한 경쟁 상황에서도 단순히 초저가와 할인 중심이 아닌 와디즈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올해 성과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자회사 와디즈파트너스와 와디즈엑스는 약 20개의 넥스트브랜드(유망 스타트업) 투자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와디즈는 이같은 자회사 성과들이 2024년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와디즈는 중기부가 지난해 신설한 립스 운영사로 참여하고 있다. 최근 와디즈파트너스가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 사업(립스·LIPS) 최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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