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LG유플러스가 올해 CX(고객경험), DX(디지털전환), 플랫폼 등 3대 전략을 통해 혁신을 가속한다. 고객중심(CX)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DX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ICT)·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024’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사업전략을 공유했다.
황 사장은 이날 “LG유플러스의 사업 키워드는 상상력”이라며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상상해 서비스로 구현해낼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한 시기다”라고 밝혔다.
이어 “혁신 에너지는 이미 모였고, 이젠 그걸 활용해 결과물을 창조하는 스피드가 중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자사 플랫폼 전반에 AI(인공지능)을 적용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자사 AI 모델인 ‘익시젠(ixi-GEN)’을 활용,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개발해 플랫폼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LG그룹 차원의 AI모델인 ‘엑사원’과는 별도로, 자사 AI브랜드 ‘익시(ixi)’의 AI엔진 ‘익시젠(ixi-GEN)’을 개발했다.
익시젠은 ‘익시(ixi)’와 ‘생성형AI(GenerativeAI)’를 결합한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대형언어모델(LLM)이다. 일반 범용LLM과 달리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추가 학습해 통신업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미 다양한 소비자(B2C) 서비스에서 '익시젠'을 적용해왔다. 지난해 구독플랫폼인 ‘유독’에서 상담사와 대화하듯 구독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 대화형 챗봇을 선보이는 가 하면, 스포키 승부 예측이나 디지털 광고 제작에도 AI모델을 활발히 적용했다.
향후 익시젠 적용범위를 기업(B2B)으로 확대한다. LG AI 연구원과 협업해 통신, 플랫폼, 금융, 유통,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익시젠을 개발한다. 익시젠은 고객 특화 경량화 모델(SLM)의 형태로 개발될 전망이다.
황 사장은 “많은 유즈케이스보면 (AI모델이) 무조건 커진다고 좋은 게 아니고 특정영역에서 SLM을 상용화하는게 나아보인다”라며 “저희 익시젠도 경량화된 모델로 시장에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AI에서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협업도 확대한다. 이번 MWC에서 메타와 만난 가운데 AI와 관련해 좀 더 협업이 범위를 넓히자는 의견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는 메타와 이미 다방면으로 협업해왔다. 메타코리아는 LG유플러스의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인 ‘와이낫부스터스’에 체계적인 멘토링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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