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비즈*솔루션

"글만 입력하면 음악 만들어줘"…메타, AI 도구 '오디오 크래프트' 공개

메타 '오디오 크래프트'(AudioCraft) [ⓒ 메타 뉴스룸 캡처]
메타 '오디오 크래프트'(AudioCraft) [ⓒ 메타 뉴스룸 캡처]

[디지털데일리 김보민 기자]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텍스트 명령만으로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 인공지능(AI) 모델을 공개했다.

2일(현지시간) 메타는 오디오와 음악에 특화된 생성형 AI 도구 '오디오 크래프트(AudioCraft)'를 발표했다.

오디오 크래프트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음악을 작사·작곡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이렌 소리가 가까워졌다가 멀어진다' 등의 텍스트 명령을 입력하면 오디오 결과물이 생성되는 방식이다.

메타는 오디오크래프트가 ▲MusicGen ▲AudioGen ▲EnCodec 등 세가지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됐다고 설명했다.

MusicGen은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음악을 생성하고, AudioGen은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오디오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EnCodec 디코더는 적은 잡음으로 높은 품질의 음악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한다.

메타는 "생성형 AI 시장에서 이미지, 영상, 텍스트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나왔지만 오디오는 약간 뒤처진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디오 크래프트는 음악가와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고 새로운 방식으로 작곡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라며 "사람들이 오디오 크래프트로 무엇을 만들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