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지난 1분기 국내 PC 출하량이 두 자릿수대로 급감했다. 팬데믹 기간 온라인 수업과 재택 근무 등으로 수요가 상승하며 성장했지만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크게 타격을 입고 있다.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158만대로, 전년동기대비 26.1% 떨어졌다.
국내 PC 시장은 2022년 4분기 29.7% 감소에 이어 두 분기 연속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IDC는 시장 하락의 원인으로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인한 약화된 PC 수요, 채널 재고 경감을 위한 출하량 조절을 꼽았다. 그렇지만 전체 시장은 하향세지만 프리미엄 노트북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가정 시장은 수요 약화에 대비하여 채널 재고를 줄이기 위한 입고 물량 조절로 전년 대비 27.2% 감소했다. 채널 재고는 작년 말 대비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위축된 소비 심리를 고려하면 수요 회복은 올해 하반기 이후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컨수머 게이밍 부문에서는 노트북이 데스크톱을 앞질렀으며, 이는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노트북의 편리성과 모바일 그래픽 성능이 향상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컨수머 노트북 부문의 약 70%는 컨버터블과 두께 18밀리미터(mm) 미만의 울트라슬림이 차지했는데 이는 휴대, 이동, 해상도 등을 포함하는 기기 성능 뿐만 아니라 기기간 연결과 공유 등 진보된 사용자 경험이 프리미엄 제품 선택의 주요 기준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공공 시장은 대형 입찰의 부재와 예산 지출의 축소로 전년 대비 16.0% 떨어졌다. 교육 시장도 전년 기저 효과로 33.7%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육 시장의 경우 디지털 교육을 위한 노트북은 지속적으로 보급되는 추세며 사용 목적에 맞추어 크롬북부터 윈도우 노트북까지 다양한 디바이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업 시장의 경우 대내외적 경기 불확실성으로 PC 배포에 소극적인 양상을 보이면서 사용 연한의 연장, 구매의 취소 및 연기, 소량 및 부분 발주로 전년동기대비 18.3%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IDC 권상준 이사는 "지난 몇 년간 PC는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기반으로 가성비 제품의 보급 확대가 중요했다면, 앞으로 PC는 이종 디지털 기기 간 연결된 생태계를 구성하고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기로 진화해야 한다"며 "PC 사양만을 강조하는데 그치지 말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업체와의 협력 확대, 옴니 채널 경험 제공, 구매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 관리 등 사용자 중심의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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