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이번 주 국내 가전업계의 큰형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2023년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신제품을 선보였다. 글로벌 TV 시장에서 17년 연속 판매 1위를 달성한 ‘TV 강자’ 삼성전자가 10년 만에 국내 시장에 OLED 시장에 재진입하며 눈길을 끌었다.
이에 삼성과 LG의 ‘OLED 동맹’ 설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OLED TV 패널을 공급하는 기업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한데, OLED 후발주자인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LG디스플레이에 패널을 공급받아 수량을 확대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도 삼성전자는 “언제든 열려 있다”는 반응을 보이며 긍정적으로 상황을 검토 중이다.
◆“가능성 열어뒀다”는 삼성…올해는 정말 LGD 손 잡나
글로벌 TV 시장 1위는 삼성전자지만, OLED TV 시장 강자는 LG전자다. 지난 2013년 동시에 OLED 시장을 진출한 후 삼성전자는 이르게 철수했지만 LG전자는 사업을 지속했다. 그 결과 OLED 진영에서 LG전자가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현재 약 60%로 과반 이상이다.
OLED는 액정표시장치(LCD)보다 고급 기술이다. 공정 과정이 복잡해 LCD 보다 수율이 낮다는 한계가 있다. 이 점 때문에 LG전자에 OLED TV 패널을 공급하는 LG디스플레이는 설비 시설 투자 등을 통해 지난 2012년 시장 진입 이후 꾸준히 수율 개선에 나섰다. 유비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LG디스플레이의 TV용 화이트(W)-OLED 출하량 예상치는 760만대다. 한 해 TV용 OLED 패널 예상 출하량이 910만대인 점을 고려하면 80%이상이 LG디스플레이 패널인 셈이다.
삼성전자가 OLED 시장에 성공적으로 재진입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OLED 패널을 확보해 ‘많이 잘’ 판매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의 퀀텀닷(QD)-OLED TV 패널은 연간 기준 150만장에 불과해 LG디스플레이의 5분의1 수준이다. 또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소니 등 다른 고객사에게도 패널을 공급하고 있어 전달 물량에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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