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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폭스바겐·볼보 등 33개 차종 9만3000대 제작 결함 리콜



[디지털데일리 양원모 기자]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비엠더블유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가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33개 차종 9만3575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 조치(리콜)를 한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아이오닉5 5만1471대(판매 이전 포함)는 차량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차량 문을 열 때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고, 이에 경사지 주차 시 차량이 움직여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16개 차종 3만4216대는 통신 중계(게이트웨이) 제어장치 내 수분 유입에 따른 단락이 파악됐다. 이에 주행 중 엔진 출력이 감소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비틀(The Beetle 2.0 TDI) 등 2개 차종 1235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수입·판매한 XC60 등 7개 차종 2587대는 브레이크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문제로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수입·판매한 시에나 하이브리드 2WD 등 2개 차종 2397대는 좌석안전띠 경고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경고음이 4초 이상 작동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발견됐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비엠더블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740i 등 3개 차종 1487대는 좌석 조정 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조수석 좌석을 앞뒤 방향으로 끝까지 이동 후 같은 방향으로 추가 조정할 경우 좌석의 위치 정보를 인식하지 못해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모터트레이딩가 수입·판매한 야마하 YZE100 등 2개 이륜 차종 182대는 엔진 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대기압 센서 고장을 감지하지 못해 공연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차들은 각 제작사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시정 조치 전 결함 사항을 자비로 수리한 소유자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제작 결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 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 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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