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로봇은 먼 미래 시대의 존재로 그려졌다. 하지만 오늘날 눈부시게 발전하는 로봇 기술은 공상에서 현실로 구현되고 있다. 상상을 실제로 만드는 주요 로봇 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고, 인간과 동행하는 최신 로봇 기술과 함께 로봇의 역할이 어떻게 재정의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편집자주>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지난달 종영한 드라마 ‘천원짜리 변호사’의 배경은 변호사 천지훈이 운영하는 ‘천지훈 법률사무소’다. 천지훈 법률사무소의 수임료는 단 1000원이다. 절도부터 불법 대부 업체, 살인사건까지 1000원만 받으면 사건을 맡아 변호해 준다.
천지훈 법률사무소와 같은 가격에 운영되는 배달 서비스가 있다. 동그란 눈을 가진 ‘뉴비’가 그 주인공이다.
뉴비는 지난 2019년 서울 건국대 캠퍼스에서 처음 ‘천원짜리 배달기사’로 일했다. 올해는 두 달 동안 인천 연수구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업무를 실시했다. 첫 한 달까지는 반응이 미미했지만 이내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며 이용 숫자가 늘기 시작했다. 두 달 차에는 전체 주문 중 과반수가 뉴비의 1000원 배달을 선택했을 정도다.
캠퍼스뿐만 아니라 뉴비는 국회 도서관, 편의점, 골프장 등을 누빈다. 현재 뉴비는 50대가 돌아다니는 중이지만, 내년에는 900~1000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뉴비는 어떤 과정을 통해서 탄생했고,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선보일까. 뉴비를 운영하는 자율주행 로봇 스타트업 뉴빌리티의 박창현 오토노미 헤드와 박서영 사업개발담당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 봤다.
◆‘라스트 마일’에 집중하는 뉴비…캠퍼스·편의점·도서관·골프장까지
뉴빌리티는 이상민 대표가 이끌고 있다. 지난 2017년 연세대 천문우주학과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게임용 햅틱 글러브를 만드는 회사로 시작해, 2019년 말 자율주행 배달 로봇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산업계에서 ‘라스트 마일(Last Mile)’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본래는 사형수가 사형 집행장까지 걸어가는 거리를 뜻했지만 배송 및 배달 업계에서는 의미가 다르다. 고객이 주문한 제품이 배송지를 떠나 고객에게 닿기 직전 마지막 거리를 가리킨다.
뉴빌리티는 라스트 마일에 주목했다. 근거리에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인건비를 줄이고 배달 시간을 최소화할 방법으로 고안한 게 자율주행 배달 로봇 뉴비다.
박창현 헤드는 “배달 서비스가 고도화되며 예상치 못 한 시장이 등장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근거리 배송”이라면서 “예를 들면 고객이 가까운 편의점에서 과자 한 두개를 배달받고 싶어 할 수 있다. 이 경우 배달 기사를 활용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배달비가 지나치게 비싸고, 편의점 입장에서도 손해다. 이때 배송비가 저렴한 뉴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비는 곧바로 등장하지 않았다. 2020년 7월 단순한 형태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이 처음 만들어진 후 여러 번 시험을 거쳐 2021년 10월 뉴비가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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