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앱 수익성 '빨간불'…배달의민족·쿠팡이츠 대응 마련 고심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수혜로 성장에 가속도가 붙던 배달앱 시장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과 함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단건배달’ 경쟁으로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문 수는 급감하고, 여기에 배달원들이 기본 배달비 인상까지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위드코로나 1단계 첫 주인 지난 1~5일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총 사용자 수(안드로이드 기준)는 약 2336만명으로 직전 일주일 기간 대비 4.2% 감소했다.
업체별로 보면 위드코로나 전환 첫날인 지난 1일 배달의민족 하루 사용자 수(DAU)는 309만명으로 집계돼 지난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일주일 전인 342만명과 비교해도 10% 가량 감소했다. 요기요 지난 1일 DAU도 일주일 만에 89만명에서 76만명으로 13만명 줄었다. 업계에선 이를 두고 억눌렸던 외식 수요가 터져 나오며 배달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배달주문 업체들은 고심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이미 배달앱 업체들은 ‘단건배달’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적자 폭이 커져가고 있다. 더 많은 배달원이 필요해 인력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배달료를 인상한 영향이다. 특히 쿠팡이츠는 최근 건당 배달료를 최대 2만원까지 제시하며 음식값보다 더 많은 배달료를 지급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배달의민족 역시 쿠팡 선점 전략을 막기 위해 공격적 프로모션으로 맞대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나마 단건배달로 발생하는 손실을 주문 수 증가가 상쇄하고 있었지만 위드코로나 여파로 주문 수가 감소하며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 돼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한가지 배달업계에 부담 요인은 일부 배달원들의 안전운임 및 기본 배달비 인상 요구다. 최근 라이더유니온과 민주노총 산하 서비스연맹 배달서비스지부 등은 적정 소득 보장과 안전을 위해 안전운임제 및 기본 배달비 인상 등을 플랫폼 업체들이 요구하고 있다. 배달기사 유치가 플랫폼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기업들이 잠자코 외면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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