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NH농협금융지주가 농협은행의 '디지털R&D센터'를 중심으로 농협금융 그룹의 디지털 부문의 세어드서비스센터(Shared Service Center, 공유 서비스 센터) 역할을 대폭 강화한다. 이를 통해 농협금융그룹의 전반적인 디지털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NH농협금융지주는 9일, 기존 기획·전략 중심의 하향식 DT에서 내·외부의 다양한 아이디어 중심의 상향식으로 변화를 통해 DT혁신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현재 농협금융그룹내에서 진행중인 주요 핵심 사업의 추진 현황을 공개했다.
먼저, 농협금융지주측은 디지털 역량 강황의 핵심 방안으로 농협은행 '디지털R&D센터'에 내·외부 집단지성 결집의 중추적 역할을 부여하고 그룹 세어드서비스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농협은행 디지털R&D센터를 통해 도출된 디지털 혁신의 결과물을 그룹 계열사 전체가 공유하는 모델이다.
이와함께 농협금융은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협업 플랫폼을 통해 고객, 직원, 스타트업, 대학생 창업동아리 등의 내·외부 아이디어를 결집하고 디지털선행기술 도입 연구, 조사, 인큐베이팅을 거쳐 비즈니스(사내벤처 등)로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2017년부터 은행권 최초로 시작된 해커톤 대회를 올해는 사회적 거래두기를 감안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네이버 클라우드와 오픈API 활성화를 위한 농협API 활용 및 AI 연계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업과 일반부문으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범위를 확대해 농협금융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계열사 부문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꼐 농협금융은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계열사별로 고객의 소리(VoC) 쌍방향 소통체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고객 의견 당일 답변체계를 운영하고 있는 농협은행은 고객 의견에 대해 데이터로 분석·관리하고 있으나 앞으로 STT(음성의 텍스트전환)/TA(텍스트 분석) 활용을 통해 분석 대상을 확대하고 분석 정확도도 지속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험부문은 디지털 제안창구, 소비자패널, 콜센터VoC 개선위원회 등 고객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한편 고객 사용현황을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시스템의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영업점, 콜센터, 모바일앱 등 모든 채널의 고객 접촉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하는'고객 접촉내역 360도 바라보기(360°고객 싱글뷰)'시스템을 11월 중 완성해 고객 응대·상담 업무에 적용할 계획이다.
농협금융지주는 이렇게 실시간으로 통합된 고객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농협은행의 차세대 정보계시스템 구축에도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농협은행의 정보계시스템 구축 사업은 내년 1월부터 3단계로 나눠 착수에 들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