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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어르신 행복감 높였다…SKT의 ICT 복지 실험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가 독거 어르신들의 정서와 안전을 지키는 사회안전망 역할로 거듭나고 있다.

20일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바른ICT연구소와 함께 ‘행복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이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제공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와 이용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바른ICT연구소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독거 어르신 670명을 대상으로 심층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자 평균 연령은 75세, 여성과 남성간 비율은 7:3이다.

◆독거 어르신들, 더 행복해지고 덜 고독해졌다=조사 결과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3.6%에 달했다. 특히 어르신들의 95% 이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AI 스피커 ‘누구’를 이용했다. 주 사용 기능은 음악감상(95.1%), 정보검색(83.9%), 감성대화(64.4%), 라디오청취(43.9%)순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돌봄은 어르신들의 정서 케어에 크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 전후를 비교했을 때 행복감과 긍정 정서가 높아지고 고독감과 부정 정서는 감소했다. 인공지능 돌봄을 통해 디지털 기기를 처음 접해본 어르신일수록 변화가 뚜렷했다.

조사 대상 어르신 중 22.6%는 가족과 연락이 단절된 상태였다. 인공지능 돌봄이 어르신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해 가족 공백을 메꾸고 고독감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어르신들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김범수 연구소장은 밝혔다.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인식도 크게 바뀌었다. ICT케어 매니저가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댁을 직접 방문해 1:1 맞춤형 케어를 진행한 덕분에 스스로가 기기를 잘 사용할 수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자기 효능감)이 증가하고 디지털 기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은 감소했다.

◆‘코로나 블루’ 막고 24시간 긴급SOS 지원까지=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통해 독거 어르신이 긴급 SOS를 호출한 총 건수는 328건이었다. 그 중 호흡 곤란, 고혈압·복통 등 긴급 통증, 낙상 등 부상 발생 등 실제 긴급구조로 이어진 건수는 23건이었다.

AI 스피커는 독거 어르신들이 “아리아! 살려줘”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치면 이를 위급 상황으로 인지, ICT케어센터와 담당 케어 매니저,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린다. 이후 ICT케어센터가 상황 확인 및 초도 대응 후 위급 상황 시 즉시 119에 연계한다.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이 줄어든 어르신들이 우울증과 소외감을 극복하는데도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도움이 됐다. 센터와 지자체가 어르신에게 유용한 생활 정보를 안내하는 ‘소식 톡톡’ 이용률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약 3배 증가했다.

◆AI 스피커 활용한 ‘기억검사’로 치매 예방=SK텔레콤은 ‘인공지능 돌봄’에서 제공하는 퀴즈 방식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 ‘두뇌톡톡’의 인지 능력 향상 효과가 의학적으로 검증됐다고 밝혔다. 두뇌톡톡은 SK텔레콤과 서울대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 개발했다.

이준영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두뇌톡톡’을 8주간 매주 5일씩 꾸준히 이용한 어르신들은 장기 기억력과 주의력·집중력이 향상되고 언어 유창성이 증진됐다. 연구팀은 이를 토대로 2년 정도의 치매 발현 지연 효과가 예견된다고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해외 유명 의학 저널(JMIR mHealth and uHealth)에 논문을 투고해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SK텔레콤이 이준영 교수 연구팀과 협력해 개발한 ‘기억검사’ 서비스도 이달부터 제공되고 있다. 기억검사는 짧게 각색된 흥부전 중 하나를 듣고 관련 퀴즈를 풀면, 정답 개수에 따라 기억 건강 단계를 알려주는 식이다.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치매안심센터 등에서 운영하는 인지 검사 프로그램을 어르신들이 집안에서 혼자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한편,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는 SK텔레콤과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가 2017년부터 함께 기획한 ICT 연계 복지 서비스다. 지난해 4월 협의회 회원 지자체의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작했으며 전국 14개 지자체로 확대, 올해 4월에는 노인장기요양 수급자 대상 B2B 서비스로 영역을 확대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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