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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비용도 고려해봐야“ 실제 이용 기업들의 경험담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17일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서울에서 개최한 ‘AWS 테크시프트 2019 코리아’ 행사에서 현재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 관계자들의 패널 토론이 진행해 주목을 끌었다. 패널들은 AWS 클라우드를 적용하게 된 배경과 자신들의 사례를 공유했다.

패널 토론에는 질문을 맡은 조동규 AWS ISV 어카운트 매니저와 ▲김범진 시지온 대표 ▲한유석 에어큐브 최고기술경영자(CTO) ▲서동호 토스랩 CTO 등이 참여했다.

다음은 패널 토론 참석자들의 질문응답.

Q. 찾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기업 소개 부탁드린다.

한유석: 에어큐브는 17년 동안 ‘네트워크 접속 인증’을 파고든 인증 보안 전문 기업이다. 국내 대기업 대부분은 에어큐브의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또 국내 공공기관에서 사용 중인 추가 인증 기술도 제공하고 있다.

김범진: 시지온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는 김범진이라고 한다. 시지온은 소셜댓글 플랫폼 서비스 ‘라이브리’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라이브리는 소셜 댓글을 대신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댓글이라고 하는 게 콘텐츠 퍼블리셔에겐 계륵 같은 부분이다. 필요하긴 하지만 직접 구축하기는 귀찮고 어려운. 댓글로 생기는 법률문제, 사이버 공격 등도 많은데, 이런 궂은일을 대신 해주기도 한다.

서준호: 토스랩이라는 회사 이름보다는 서비스 이름이 유명한 거 같다. 팀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업무용 협업 툴 ‘잔디(JANDI)’를 서비스하고 있는 회사다. 클라우드 기반의 SW 비즈니스를 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라 반갑다.

Q. 주로 어떤 고객층을 상대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나.

한유석: 국내 대표적인 대기업들은 대부분 우리 거를 쓴다고 보면 된다. 네이버에서도 개발자를 위한 네트워크가 따로 있는데, 거기도 우리 제품이 사용된다.“

김범진: 라이브리는 쇼셜 로그인을 지원하는 기업 대부분에서 쓰이고 있다. 언론사부터 쇼핑몰이나 브랜드 사이트 등이 이용한다.

서준호: 잔디는 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이 되는 메시지에 대해 다루다 보니 소비자층을 특정하기 어렵다. 서비스 특성에 따라 최근 LG 등 대기업과도 협업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조동규 AWS ISV 어카운트 매니저, 한유석 에어큐브 CTO, 김범진 시지온 대표, 서준호 토스랩 CTO
사진 왼쪽부터 조동규 AWS ISV 어카운트 매니저, 한유석 에어큐브 CTO, 김범진 시지온 대표, 서준호 토스랩 CTO

Q. 기존 패키지 형태(SI)가 아니라 클라우드, SaaS로 하게 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서준호: 8년 정도 AWS를 사용하고 있다. PC에서 모바일로 IT 패러다임이 전환하면서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용자의 니즈도 다양해졌다. 이런 환경 속에서 소비자에게 SW를 제공하려면 패키지 형태가 아닌 서비스 형태로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김범진: 우리는 클라우드나 SaaS 같은 개념이 없던 2009년부터 SW를 제공해왔다. 기존에는 물리적인 서버를 이용했는데,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언론사 뉴스 같은 경우 특정 이슈에 따라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곤 한다. 한 번은 새벽에 트래픽을 감당하지 못해 서버가 마비된 적이 있는데, 개발 담당자가 택시를 타고 오피스를 갔었지만 오피스 직원이 없어서 다음 날 아침에야 보수작업을 한 일이 있다. 물리 서버는 갑작스러운 일에 대응하기 어렵고 엔지니어의 피로도도 높아서 AWS를 이용하게 됐다.

한유석: 3년 전 정도부터 구매 기업들이 ‘클라우드 지원되나’ 하는 질문을 한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지금 이용하는 보안 프로그램을 가져갈 수 있는지 확인하는 거다. 이런 고객 니즈를 위해 클라우드를 키우고 있다. 당장 클라우드에서 수익이 난다든지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준비돼 있지 않으면 비즈니스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다.

Q. 기업들의 ‘클라우드 불신’ 분위기가 많았지만 최근 많이 희석된 느낌이다. 현장에서 변화가 느껴지나?

김범진: 굉장히 많이 느낀다. 과거 언론사들은 데이터를 자사의 건물, 서버에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

서준호: 잔디는 커뮤니케이션 툴이고 주 이용자가 기업이다 보니 보안 문제에 특히 민감하다. 보안 때문에 SaaS로 넘어오는 거걸 꺼리기도 한다. 이런 기업을 우리가 설득하는 건 어렵다. 시장의 변화를 기다리고 있다.

Q.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도입 망설이는 기업 위해 ‘이런 거 하면 후회한다’, ‘이런 거 하면 SW 비즈니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하다’ 같은 거 있으면 말해 달라.

서준호: AWS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면 기술적으로만 접근하는 게 대다수다.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비용에 대한 생각도 많이 했으면 좋겠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AWS의 비용이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다. 대신 AWS에서 비용을 줄이는 등의 굉장히 많은 지원을 한다. AWS를 가장 잘 아는 건 아마존이다. 아마존에 적극적으로 문의하고 상담하길 바란다.

김범진: 클라우드 인프라뿐만 아니라 데이터에도 초점을 맞춰야 한다.

한유석: AWS를 선택할 때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가 ‘한번 결정하면 돌이킬 수 없는 것 아니냐’는 같은 고민을 많이 한다. 그런데 내 생각은 다르다. 이런 걸 이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현 시점에서 클라우드는 ‘메가트렌드’다. 이미 해야 할 대세라면 가장 트렌디한 쪽에 맞춰서 도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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