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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D, 2분기 연속 적자…올 2분기 영업손실 3687억원(상보)

- 매출액 5조3534억원…전년비 5%↓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LG디스플레이가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시황이 좋지 않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올레드)로 사업구조 전환 비용도 부담이다.

LG디스플레이(대표 한상범)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과 영업손실이 각각 5조3534억원과 368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9% 전년동기대비 5%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2분기 연속이다.

LG디스플레이는 “2분기는 미중무역분쟁 등 매크로 우려 확대로 유통사와 세트사들이 구매를 보수적으로 전환하며 패널 수요 위축이 예상보다 높게 나타나 가격이 급락했다”라며 “모바일 부문 사업역량 강화 및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며 적자폭이 확대했다”라고 설명했다.

2분기 매출은 TV용 패널이 41%다. 전기대비 5%포인트 증가했다.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2% 모니터용 패널은 18%로 조사했다. 모바일용 패널은 19%다. 모바일용 패널은 계절성 효과로 6%포인트 떨어졌다.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은 142%와 61%다. 투자 집행으로 상승했다.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서동희 전무는 “3분기부터 광저우 OLED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OLED 패널 생산능력이 현재의 두 배 가까이 확대돼 대형 OLED 사업성과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파주의 모바일용 플라스틱 OLED 신규공장도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구미 공장도 복수의 거래선 대상으로 공급이 확대된다. 자동차용 플라스틱 OLED도 하반기에 제품을 첫 출시해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LG디스플레이는 소형 웨어러블 제품부터 초대형 TV까지 전제품 OLED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업체로서 하반기부터 본격화되는 대형, 소형 OLED의 안정적인 양산을 통해 기회 요인을 극대화하고 사업구조전환을 가시화 할 계획”이라며 “2017년부터 이어진 대규모 투자가 올해 마무리됨에 따라 외부 변수에 대한 기민한 대응은 물론 내부적으로 시장 변동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질 개선을 강화해 내년부터는 의미 있는 성과 창출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LG디스플레이는 파주 P10공장 내 10.5세대 OLED에 3조원을 추가 투자키로 했다. 경쟁력 있는 생산성을 바탕으로 OLED 주도권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초대형, 돌돌마는(Rollable,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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