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1인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가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강화한다. 내년 1월15일 새로운 VOD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프리캣’을 선보인다.
개인화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BJ의 VOD 영상과 라이브 방송을 쉽게 오갈 수 있다. 영상 앞뒤로 영상 광고도 붙는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이용자 혹은, BJ, 콘텐츠와 관련 있는 광고를 보여 준다. 수익 60%는 BJ에게 돌아간다.
28일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사진>는 서울 서초구 AT타워에서 열린 ‘2018 BJ어워즈’에서 내년 사업 계획을 밝히며 “개인이 방송국이 되는 것이 아프리카TV의 모토, 이제 생방송 외에 더 많은 시간에서 소통과 공감을 가져올 수 있는 VOD 방송국을 개편하려 한다”고 말했다.
VOD 서비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 유튜브가 대표적이다. 반면 아프리카TV는 생방송 위주 플랫폼이다. VOD 서비스도 제공했지만 상대적으로 약세로 평가됐다. 다양한 분야 영상이 올라오는 유튜브 대비 인터넷방송 녹화본이나 편집본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VOD 서비스 비중을 늘리면 스토리지 비용 부담이 늘어난다. 이 때문에 아프리카TV는 VOD 저장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제공해 왔다. 최상위에 속하는 파트너BJ, 베스트BJ는 영구적으로 영상이 저장되지만 일반 BJ들은 최대 30일 저장이 기본이었다. 조회 수를 일정 이상 확보해야 영상이 보존됐다.
아울러 아프리카TV는 '별풍선(아프리카TV 사이버머니)' 수수료가 매출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VOD 플랫폼에서는 생방송 대비 팬덤 후원을 통한 매출이 발생하기 어렵다. 검색 알고리즘 기술도 유튜브나 네이버를 따라가기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라이브 방송은 아프리카TV에서 하면서도 편집본은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BJ들이 적지 않았다.
아프리카TV는 올해 열린 러시아 월드컵을 기점으로 VOD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으로 방향타를 잡았다. 지난 6월 월드컵 특수 영향으로 접속자 수 90만명을 기록해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지난 7월 실시된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정찬용 아프리카TV 부사장은 “월드컵을 계기로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VOD까지 덧붙여 확정성을 갖도록 설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앱 프리캣 출범 역시 이와 같은 맥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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