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라이브 석철 대표 인터뷰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1990년대에는 모두 CD플레이어와 카세트테이프로 음악을 들었다. 그러나 MP3 플레이어의 시대가 오고, 이후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디지털이 아닌 ‘피지컬 앨범’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은 찾기 어려워졌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이나 카오디오에도 CD 재생장치는 빠지는 추세다. CD앨범의 실용적 의미는 이미 퇴색된 것으로 평가된다.
놀라운 점은 그럼에도 CD음반 시장은 전 세계 6조원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음악 시장 규모 약 160억달러(약 16조원) 중 CD 앨범을 비롯한 피지컬 뮤직 매출은 거의 50%를 차지한다. 이들 대부분은 음악을 듣기 위해 앨범을 사지 않는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앨범을 손에 잡히는 형태로 소장하고 싶어한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착안한 ‘키노앨범’이 최근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 중이다. 성냥갑만한 크기의 디지털 앨범을 스마트폰 3.5파이 이어폰 잭에 꽂으면 음악이 재생된다. 앨범 자체에는 사람에게 들리지 않는 주파수를 스마트폰에 쏴 주는 장치가 내장돼 있다. 이를 스마트폰이 인식하면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이 구동돼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방식이다.
인식된 다음에는 앨범을 분리하고 이어폰을 꽂아 음악을 감상할 수 있지만, 다른 스마트폰에 앨범을 연결하면 원래 스마트폰에서는 재생이 안 된다. 각 앨범마다 내장된 보안키가 온라인 연결을 통해 서버에서 인증을 받기 때문이다.
키노앨범 매체를 뜻하는 ‘키트’는 뮤즈라이브가 개발한 기술이다.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마루180에서 만난 석철 뮤즈라이브 대표<사진>는 “텐저블(Tangible), 즉, 손에 잡히는 물건의 소장 욕구가 사람들에게는 많이 남아있다”며 “물리적 실체의 소장은 아티스트와 정신적인 교감이 생긴다는 묘한 영역이 있어, 이는 디지털로 이북을 읽는 독자들이 여전히 같은 책을 구입해 서재에 꽂아두는 것과 흡사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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