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국내 웹툰 플랫폼이 소위 작가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불이익을 주고 통제에 활용한다는 소문이 확산되자, 한국만화가협회가 직접 실태 파악에 나섰다.
그동안 일부 작가들이 이와 관련된 의혹을 제기한 적은 있지만, 협회 차원에서 조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만화가협회는 공지를 통해 “작가가 계약이나 기타 여러 사항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거나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관련 사항을 올릴 경우, 플랫폼이 이를 사찰하고 블랙리스트에 올려 불이익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피해 사례를 제보해달라고 지난 21일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블랙리스트 관련 불이익에 대해 “특정 작가들이 프로모션 이벤트에서 누락되거나 광고 배너 등에서 배제되는 경우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피해를 주장하는 작가 중 상당수가 회사에 대한 불만을 제기한 작가와 일치한다는 설명이다.
웹툰 플랫폼의 경우 많게는 매주 수백건의 작품이 동시에 서비스된다. 모든 작품이 동일한 수준의 노출을 보장받기 어렵다. 이 때문에 메인 프로모션이나 광고에 노출될 경우 매출이 이전 대비 수십배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생긴다. 프로모션 등에서 고의적으로 배제될 경우 작품 인지도 상승이나 매출 측면에서 적지 않은 손해를 입을 수 있다.
각 플랫폼의 작품 광고 및 이벤트 선정 기준은 정확히 공개된 바 없다. 모 웹툰 플랫폼 관계자는 “내부에서 수집한 고객 반응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다”며 “내부적으로 쌓은 노하우인 까닭에 사외에 오픈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공모전 수상작 등 전략적인 노출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플랫폼 측에서 직접 프로모션 선정 기준을 공개하지 않는 이상 블랙리스트 입증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속적으로 배제된 작가가 있다고 해도 인기도 등 어떤 이유에서 배제됐는지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블랙리스트 입증이 가능한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협회 측 역시 “그에 관해 지금 말씀드리긴 어렵다”는 답을 내놨다.
플랫폼 관계자들은 대부분 자사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 부인했다. 만약 타사에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더라도, 업계 전반에 공유되는 형태가 아니라 내부에서만 활용될 것으로 추정했다.
한 관계자는 “플랫폼끼리 작가를 모셔오기 위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작가 블랙리스트를 경쟁사와 공유한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 같다”며 “만약 그런 문건이 존재한다면 오히려 작가와 플랫폼 계약을 대행하는 웹툰 에이전시에 존재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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