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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트론(대표 김재범)이 현대자동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에 제어기 설계·개발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을 주는 ‘VCI(Valve Controlled Injection)’ 기능이 핵심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뜨거운 미세먼지는 발전 시설, 공장,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발생하며 호흡기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선진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규제를 마련하여 미세먼지 감축에 나서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EU)은 ‘유로6c’라는 강화 배기가스 규제를 마련하여 매년 단계를 높여 가며 신차의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유도하고 있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나에는 VCI 기능이 적용된 1.6 휘발유 터보 GDI 엔진이 적용됐다. VCI 기능이 적용된 엔진 제어기는 인젝터의 개폐 시간을 계산해 인젝터 분사량/개폐 타이밍을 제어하고 연료 다중 분사 실시 시 나타나는 오차를 보정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오트론은 현대자동차와 함께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VCI 소프트웨어 제어 로직뿐만 아니라 제어기를 구동하는 베이직 소프트웨어와 제어기 회로, 기구설계 등 핵심적인 개발을 맡았다.
VCI 기능 적용 가솔린 엔진 제어기에는 현대오트론이 자체 개발한 반도체 2종도 적용됐다. 제어기를 구성하는 회로 각각에 최적화된 전원을 공급하는 ‘복합전원 반도체’, GDI 엔진의 고압펌프, 고압인젝터 등의 제어 기능을 담당하는 ‘GDI 엔진제어용 기능 통합 반도체’이다.
지난 2015년 8월 양산되기 시작한 복합 전원 반도체는 모니터링 반도체와 변속기 제어기 전원 공급 반도체, 엔진제어기 전원 공급 반도체 3종을 하나로 통합시킨 것으로 제어기에 필요한 최적 성능을 구현한 제품이다. 이미 감마, 카파 GDI 엔진 제어기, 전/후륜 8속 변속기 제어기 등에 적용된 바 있다.
GDI 엔진 제어용 기능 통합 반도체는 VCI 제어 로직의 핵심이 되는 반도체다. 연료분사 인젝터, 고압 연료펌프와 점화코일 구동 기능을 하나의 반도체로 구현한 제품이며 소형에서 중형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에서 공용이 가능하다.
현대오트론은 “향후 지속적으로 현대기아차가 생산하는 차량에 적용 예정인 전자제어 기술 개발에 전념할 예정”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 내 여러 부품 계열사와의 협력에도 힘을 써서 대한민국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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