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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IBM AI ‘왓슨’ 도입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국IBM(www.ibm.com/kr 대표 제프리 로다)은 롯데그룹에 자사의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Cognitive Computing) 기술인 ‘왓슨(Watson)’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백화점, 마트, 편의점, 면세점 등 다양한 유통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그룹은 IBM 왓슨을 활용해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수집되고 있는 엄청난 양의 정형 및 비정형 고객 데이터들의 활용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IBM 왓슨을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과 소비자들에게 개인화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의 요구와 상황에 기반한 신뢰도 높은 상품정보와 전문성 있는 조언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 그룹 황각규 사장은 “그동안 IBM은 인지 컴퓨팅 분야에 장기적이고 일관된 투자와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폭넓은 산업 포트폴리오와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며 “또 컨설팅부터 엔터프라이즈급 인지 컴퓨팅 솔루션, 시스템통합(SI), 운영까지 엔드-투-엔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라는 점이 IBM 왓슨 도입을 결정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앞서 IBM 왓슨을 도입해야 하는 ‘인공 지능 혁신 테마’ 를 선정했다. 롯데와 IBM이 왓슨을 활용하여 가장 먼저 구축할 영역은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와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이다.

먼저 백화점등 유통 관련 계열사에서 도입할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는 현재 고객들이 스스로 검색을 통해 상품을 찾는 방식에서 벗어나, 챗봇 서비스 기반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상품 추천, 해당 상품 매장 위치 안내, 온라인 픽업 서비스까지 지원해 주는 검색, 구매, 배송까지 책임지는 서비스이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매장 직원의 도움보다 스스로 매장 정보를 찾고자 하는 빈도가 높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백화점 매장 안내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가족의 생일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고객이 챗봇에게 “ 12살 딸의 생일이 다음주인데, 요즘 독서와 패션에 관심이 많더라. 어떤 선물을 하면 좋을까?” 라고 물으면,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 뿐 아니라 소셜, 뉴스 등을 통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선물을 추천해 줄 뿐 아니라 가까운 매장 위치나 교통편, 다양한 방법의 구매나 배송까지 한번에 알려준다.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은 제과 및 푸드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 업무에 적용될 예정이다. 롯데의 신사업 개발팀은 왓슨의 기술을 활용해 소셜, 블로그, 뉴스 등을 통해 얻은 외부의 시장 데이터, 여러 점포의 POS에서 얻을 수 있는 고객 매출 데이터 및 회사 내의 여러 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는 제품 데이터를 모두 분석한 후 신제품 출시 및 신사업 개발을 위한 전략 결정에 왓슨의 도움을 받게 된다.

롯데 그룹은 데이터 분석은 롯데멤버스, 시스템은 롯데정보통신에서 구축하며, 그룹 전체를 통합하는 IT 서비스를 지원, 향후 5년 이내 전 그룹사에 걸쳐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와 업무 방식의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을 구축, 고도화할 예정이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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